황재진

아이칸 엔터프라이즈

칼 아이칸

기업사냥꾼으로 불리는 대표적 행동주의 투자자
“사업 위해 지분 산다는 사고방식으로 투자에 임해야” 강조
‘역발상 투자’... 최근 트위터 투자로 3500억원 차익 남겨

90세를 앞둔 노장 칼 아이칸(Carl Icahn)은 무자비한 기업 사냥꾼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하지만 노숙 아동을 지원하거나 미혼모에게 쉼터를 제공하는 등 여러 재단을 설립한 자선가이기도 하다. 교육기관에도 상당한 기부를 했으며, 죽을 때 재산의 절반을 자선단체에 기부하겠다고 약속했다.

투자자 스토리 : 전설의 시작

칼 아이칸은 1936년 2월 16일 뉴욕 퀸즈에서 태어났다. 아이칸은 교사인 어머니와 교사 및 변호사 등 여러 직업을 거친 아버지 밑에서 외동아들로 자랐다. 지금의 이미지와는 달리 유년기와 청년기 삶은 평범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아이칸은 프린스턴 대학교에 진학, 1957년 철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대학에 다닐 때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 포커 게임에도 재능을 보여 매년 여름 2000달러를 벌기도 했다. 프린스턴 대학 졸업 후 아이칸은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뉴욕 대학에 다녔지만 2년 후 학업을 포기하고 미국 육군에 입대한다.

전역 후 아이칸은 증권 중개인으로 드래이퍼스 앤 컴패니(Dreyfus & Co.)에 합류했다. 그는 곧 차익 거래의 기술을 마스터했다. 시장 전반에 걸친 주식의 가격 차이를 이용해 각 거래에서 이익을 남기기 시작했다. 그는 이 회사에서 배운 기술을 토대로 1963년에 테슬, 패트릭 앤 컴패니(Tessel, Patrick & Co.)의 재무옵션 관리자로 합류한다. 불과 1년만에 그의 재능은 알려져 그룬털 앤 컴패니(Gruntal & Co.)에 스카웃, 옵션 부서를 이끌기도 했다.

이후 아이칸은 금융 상품 취급과 고객 설득 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삼촌으로부터 40만달러를 대출받아 자신의 회사인 아이칸 앤 컴퍼니(Icahn and Company)를 설립했다. 그의 첫번째 주목할 만한 성과는 1979년 태판 컴퍼니(Tappan Company)를 통해 드러났다. 그는 이사직을 얻자마자 주방용 스토브 제조기를 판매하도록 독려했으며 이를 통해 300만달러를 벌어들였다.

2022년에는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제안 철회를 밝혔을 때 트위터의 상당 지분을 인수했다. 당시 머스크와 트위터 경영진 사이의 논쟁은 트위터 주가를 일시적으로 무너트렸다. 하지만 아이칸은 머스크가 법원에서 패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결국은 트위터를 사야할 것이라는데 베팅했다. 결국 아이칸은 트위터 투자로 3500억원의 차익을 남겼다.

최근 공개된 아이칸 엔터프라이즈의 포트폴리오

ⓘ 자료는 해당 회사가 미국증권거래 위원회(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에 제출한 13F 보고서를 기준으로 작성 되었으며, 현재 포트폴리오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아이칸의 투자 철학

1. 아무도 원하지 않을 때 사는 '역발상 투자'

아이칸은 “아무도 원하지 않을 때” 회사를 인수한다. 바꿔 말하면, 비즈니스 잠재력이 아직 완전히 반영되지 않은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다.

아이칸은 회사 인수 후 주주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이사회 선출이나 자산 매각을 요구한다. 아이칸은 CEO 보상에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많은 경우, 최고 경영진이 과도한 급여를 받고 있고, 해당 급여가 주주 수익에 비례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아이칸은 투자자들이 '사업을 위해 지분을 산다'는 관점으로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시간을 내 투자하려는 기업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조언한다.

그는 현재 문제가 있는 회사, 아무도 사고 싶어하지 않는 회사 중 미래가 유망한 회사를 찾아 다닌다. 시장과 분석가들은 대부분 분기별 매출, 연간 매출과 주가 예측에 초점을 맞춘다. 반면, 아이칸은 많은 사람들이 종종 놓치는 비즈니스의 내재된 특성을 밝히는 데 관심이 있다. 이는 일종의 역발상 투자 철학이라 할 수 있다.

워렌 버핏과 칼 아이칸은 같은 '가치 투자 전략'을 지향하지만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다. 버핏은 주식을 무기한으로 보유할 의도로 매수하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아이칸은 시장이 회사의 진정한 가치를 인식하게 되면 기꺼이 주식을 매각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다양한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가 빠르게 상승할 주식에 단기 베팅을 하는 것이 그의 핵심 전략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 기업 사냥 투자

가장 큰 일화는 1980년대 TWA로 잘 알려진 '트랜스 월드 에어라인(Trans World Airlines) 인수' 건이다. 이 항공회사는 당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아이칸은 공격적인 투자로 엄청난 이익을 얻고 회사를 파산시켰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칸은 회사의 저평가된 자산을 강제로 매각해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 통해 회사 측이 아이칸에게 그린메일(Green Mail: 적대적 인수합병(M&A)을 막기 위한 방어수단. 적대적 M&A의 표적이 된 회사는 인수를 저지하기 위해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회사 주식을 재매입하는 사례가 많다)을 지불하도록 만드는 전략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2012년 가을 아이칸은 넷플릭스를 표적으로 삼았다. 그는 넷플릭스 주가가 최저치에 가까웠을 때 회사의 10% 이상의 지분을 축적했다. 이후 그가 회사에 대한 자신의 지분을 공개한 후 주가는 14% 급등, 이른바 '아이칸 리프트' 현상을 보였다. 넷플릭스 이사회는 이에 강경하게 대응했다. 2015년 아이칸은 자리를 떠날 때까지 초기 투자액 3억2100만달러로 19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비슷한 방법으로 가공 식품, 석유, 금융, 통신, 화장품,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유형의 회사를 인수하고 파산시켰다. 이러한 방식으로 그는 월스트리트에서 명성과 자산을 쌓아왔다.

이 기사와 관련있는 기사 현재 기사와 관련된 기사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