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대만 방문...긴장 고조 / 일자리 급격히 감소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8.02 05:33 PDT
펠로시 대만 방문...긴장 고조 / 일자리 급격히 감소
(출처 : U.S. Navy, Gettyimages)

낸시 펠로시 대만 방문 확정...깅그리치 이후 25년만
대만해협으로 미중 항공모함 속속 집결...군사적 긴장 최고조
JOLTs 보고서, 채용공고 60만 감소하며 타이트한 노동시장 완화

전일(1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달러 약세가 미 증시에 호재로 작용했지만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이 중국과의 마찰을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로 3대 지수는 모두 소폭 하락 마감했다. (다우 -0.14%, 나스닥 -0.18%, S&P500 -0.28%, 러셀2000 -0.10%)

로이터에 따르면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화요일(2일, 현지시각) 오후 대만에 도착할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은 1997년 뉴트 깅그리치 하원 의장 이후 25년 만에 첫 최고위급 인사의 방문에 거세게 반발했다.

자오 리젠(Zhao Lijian)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이 옆에 있고 중국 인민해방군이 결코 가만히 있지 않을 것임을 미국에 다시 한 번 알린다. 중국은 주권과 영토보전을 수호하기 위해 단호하고 강력한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 경고했다.

중국이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강력히 반발하며 위협에 나선 가운데 실제 중국군은 대만 해협에서 군사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라 발표, 중국 전투기가 대만 인근에 진입하는 등 긴장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미중 갈등이 강하게 고조되면서 글로벌 증시는 다시 한 번 흔들렸다. 아시아 증시는 홍콩과 중국, 그리고 대만을 중심으로 3주 만에 최대폭의 하락을 기록했고 유럽과 미국 증시 역시 약세로 진입했다. 안전자산으로의 쏠림 현상이 나타나며 미 국채금리는 하락했고 달러와 엔화는 강세를 보였다.

모나 마하얀(Mona Mahajan) 에드워드 존스 수석투자전략가는 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러시아-우크라이나 2.0의 가능성은 우려스럽다. 특히 중국은 훨씬 더 심각한 문제다. 물론 지금으로써는 (가능성이 낮은) 꼬리위험이라고 생각하는만큼 실질적인 혼란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향후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주 시장은 연준의 정책 스탠스에 영향을 미치는 금요일(5일, 현지시각) 노동부의 고용 보고서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연준 위원들이 더 높은 금리인상이 필요하다는 매파적 발언을 하고 있는 만큼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평이다.

월가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나뉘는 모습이다. 골드만삭스는 연준의 긴축 정책이 전환점을 돌았다는 기대가 너무 이르다는 분석인 반면 JP모건은 매파적 정책의 정점이 지났을 가능성을 보며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으로 향후 시장의 전망이 개선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대만 방문 확실시 되며 아시아 증시 급락. 뉴트 깅그리치 이후 25년만의 첫 고위급 방문에 중국군은 대만해협에서 군사훈련 발표하는 등 강경대응 시사. 미 JOLTs 구인, 이직보고서 발표. 타이트한 고용시장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냉각되고 있는지에 대한 단서를 줄 것으로 전망. 블록체인 간 자산을 옮기는 브릿지 역할을 하는 크로스 체인 브릿지 노마드에서 2억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해킹사건.

기업동향: 우버(UBER), 캐터필라(CAT), 젯블루(JBLU), 매리어트(MAR), AMD(AMD), 페이팔(PYPL), 에어비앤비(ABNB) 등 실적발표. 캐터필라는 러시아 전쟁과 공급망 문제로 부진한 실적 발표. 우버는 이익 악화에도 강력한 매출과 현금흐름의 플러스 전환으로 강세. 핀터레스트(PINS)는 부진한 실적을 보고했지만 긍정적인 사용자 수 증가와 행동주의 투자자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최대 주주라는 소식으로 급등.

통화동향: 미 달러화와 일본 엔화는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강해지며 상승. 유로화와 파운드화는 약세 전환. 호주 달러화는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로 급락.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안전자산 선호심리로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2.557%, 2년물 국채금리는 2.868%로 하락. 장단기 금리차 역전폭은 확대.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미중 대립 가능성에 투자심리 위축되며 하락. 국제유가의 벤치마크인 브렌트유는 배럴당 100달러, 크루드유는 배럴당 94달러로 하락.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크로스 체인 브릿지 노마드의 해킹 소식과 위험자산 회피 심리로 약세. 비트코인은 2만 2870달러로 1.18% 하락. 이더리움은 1585달러로 5.03% 하락.

난 여전히 우리가 베어마켓 랠리를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분명 7월은 대단했지만 (시장의 바닥을 의미하는) 투매 항복 매도세는 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역풍이 너무 만연하다.
케빈 심슨, 캐피탈 웰스 플래닝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핀터레스트(PINS),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 우버(UBER), 캐터필라(CAT), AMD(AMD), 페이팔(PYPL), 모더나(MRNA), 루시드(LCID), 부킹홀딩스(BKNG), 코노코필립스(COP), AMC(AMC), 블록(SQ).

- 화요일: 호주중앙은행 통화정책회의 후 금리 결정.

- 화요일: 미국 JOLTs 구인, 이직 보고서 발표.

- 화요일: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은 총재와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발언 예정.

- 수요일: 석유수출국기구와 동맹(OPEC+) 회담. 증산 여부 및 러시아 회원자격 여부가 핵심 의제.

- 수요일: 미 공급관리자협회(ISM) 서비스 구매관리자지수(PMI)

- 목요일: 영란은행(BOE) 통화정책회의 후 금리 결정.

- 목요일: 미 신규실업수당청구.

- 목요일: 로레타 매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

- 금요일: 미 노동부 고용보고서.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6월 JOLTs 채용공고: 전월 11.254M vs 예상 11.000M vs 실제 10.698M

타이트한 노동시장이 완화되고 있다는 시그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미 노동통계국이 발표한 6월 채용공고는 약 1070만명으로 전월 대비 약 5.4%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 9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역사적으로 타이트했던 고용시장이 완화되고 있다는 신호로 인식된다.

팩트셋에 따르면 약 1114만개의 채용공고가 나왔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실제 기업들의 신규 일자리는 빠르게 둔화됐다. 그럼에도 여전히 근로자 1인당 일자리는 1.8개에 달하고 차이는 480만개에 달할만큼 고용시장은 뜨겁다.

고용 역시 637만으로 2%가 감소한 반면 근로자의 고용시장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이직률은 거의 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 연준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의 경로를 추적하고 평가하기 위해 JOLTs 고용, 이직 보고서를 면밀히 관찰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증시는 고용시장의 완화 시그널을 보여준 JOLTs 보고서와 함께 상승세로 전환했다. 타이트한 고용시장의 완화가 인플레이션 압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 연준의 긴축 기조 역시 완화될 것으로 본 것이다.

[투자노트PM] 0802

ETF 자금 흐름현황: 디지털 자산 뜨고 물가연동채 진다
버클업! 시장의 변동성이 다시 시작된다
달러 20년래 최고가에서 내려온다. 시장의 영향은?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