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의 매와 시장의 황소...줄다리기 시작됐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1.18 06:25 PDT
연준의 매와 시장의 황소...줄다리기 시작됐다
(출처 : Shutterstock)

제임스 불라드, "기준금리 5~7% 범위까지 올려야 할 것."
연준의 계속된 매파 발언에 국채금리 상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퇴진, 공화당의 케빈 매카시가 후임

연준과 시장의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인플레이션의 완화 시그널에 시장의 모멘텀이 급격히 개선되고 있지만 투자자들의 섯부른 기대를 억누르려는 연준의 매파적인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기준금리가 아직 충분히 제한적이라 할 수 있는 영역에 있지 않다."며 최소 5~5.25%까지 올리고 상황에 따라 5~7% 범위가 될 수도 있다고 발언했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의 발언은 더 과격했다. 카시카리 총재는 "인플레이션이 완전히 멈췄다는 확실한 증거가 나오기 전까지 금리를 계속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준의 매파적인 발언이 이어지면서 국채금리는 다시 회복세를 보였다. 달러 역시 상승세를 보였으나 주요 통화 바스켓 강세에 밀리며 하락 전환했다. 연준의 강경기조로 최종금리에 대한 기대치가 다시 오르는 가운데 일부 투자자는 연준이 발언처럼 매파적인 기조를 이어가지는 못할 것이라 기대하는 모습이다.

제임스 애시(James Athey) 애버딘 투자관리의 투자이사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억누르겠다는) 그들의 임무가 이어지고 있음을 시장에 상기시키기 위해 매파적인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것이 연준의 최종금리가 시장이 예상하고 있는 것보다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연준이 매파적인 발언을 하는 것이 단지 투자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길 원하는 것일 뿐이라 주장했다.

달러의 하락 전환도 월가의 이런 주장을 뒷받침 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연준의 강경 기조에도 달러의 후퇴는 주요 통화국의 강세를 허용했다는 평이다. 일본 엔화는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음에도 강세를 보였고 파운드화는 정부의 새로운 정책을 평가하며 목요일의 손실을 만회했다.

한편 홍콩의 항셍지수는 중국 정부의 부동산 부문을 지원하고 코로나 규제를 완화하는 조치 덕분에 3주 연속 상승세를 유지했다. 특히 기술주는 알리바바가 주식 환매를 확대하며 2개월 최고치를 기록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최종금리가 5~7% 범위에 들어야 할 것.".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물가를 확실히 잡았다는 확증을 받을때까지 금리를 올려야 할 것." 발언. 미 하원의 다수당을 차지한 공화당의 중간선거 결과로 낸시 펠로시 퇴진. 새로운 하원의장으로 공화당의 케빈 맥카시.

기업동향: 갭(GPS) 주가는 인플레이션에도 중산층 이상의 정장 및 드레스에 대한 수요가 유지되며 강력한 실적 발표. 풋락커(FL)는 예상보다 높은 동일매장판매 증가를 보고하고 연간 전망치를 상향하며 14% 급등. JD.com(JD)은 코로나 봉쇄로 더 많은 판매를 기록하며 강세. 팔로알토(PANW)는 3분기 전망치를 상회한 실적에 사이더 시큐리티를 1억 9500만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 후 9%대 상승.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연준의 강경기조에도 주요 통화가 강세로 전환하며 약세. 파운드화는 영국의 새로운 정책을 평가하며 강세. 일본 엔화는 40년 만에 최대치로 치솟은 인플레이션에도 강세.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 발언에 상승. 10년물 국채금리는 3.79%로 상승. 2년물 국채금리는 4.48%로 상승. 5년 만기 인플레이션 기대는 2.32%로 하락 지속.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인 중국의 코로나 확산이 수요에 타격을 줄 것이란 우려로 급락. 브렌트유는 배럴당 86달러로 3.65% 하락. 크루드유는 배럴당 78달러로 4.16% 하락. 금은 달러 약세에 보합세.

크립토동향: 홍콩의 암호화폐 거래소 제네시스블록이 플랫폼 폐쇄 발표하며 FTX 사태 여파 낙진 지속. 암호화폐는 불확실성에도 강세를 보이며 주간 상승세 유지. 비트코인은 1만 6750달러로 1.63% 상승.

시장은 회복에 대한 갈증이 있었고 이제 (연준의 매파적 발언으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결국 문제는 인플레이션이 오른 기간보다 더 느릴 것으로 보이는 디플레이션의 상황에서 연준의 다음 스텝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셸비 맥패딘, 모틀리 에셋 매니지먼트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타이슨푸드(TSN), 먼데이닷컴(MNDY), 누 홀딩스(NU), 월마트(WMT), 홈디포(HD), 어드밴스오토파츠(AAP), 타겟(TGT), 로우스(LOW), 텐센트(TCEHY), 엔비디아(NVDA), 시스코, 알리바바(BABA), 메이시스(M), BJ's(BJ), 팔로알토(PANW),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 갭(GPS), JD.com(JD).

- 금요일: 컨퍼런스보드(CB) 경기선행지수, 기존주택판매.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10월 기존주택판매: 전월 4.71M vs 예상 4.38M vs 실제 4.43M

10월 경제선행지수(MoM): 전월 -0.5% vs 예상 -0.4% vs 실제 -0.8%

(출처 : 컨퍼런스보드)

모기지 금리의 가파른 상승세가 주택 시장을 강타한 가운데 주택 판매의 90%를 차지하는 기존 주택판매가 9개월 연속 하락세로 기록적인 침체를 이어갔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발표한 10월의 기존주택판매가 전년 대비 5.9%가 감소한 443만건으로 2020년 5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 2월 이후 9개월 연속 하락세로 1999년 이후 가장 오랜 침체다. 판매 둔화는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미 전역에서 모두 관찰됐다.

로렌스 윤(Lawrence Yun) NAR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성명에서 "모기지 이자율이 높아지면서 더 많은 잠재적 구매자들이 밀려났다."고 평가하며 모기지 금리가 11월 중순을 정점으로 하락하면서 사이클 측면에서 주택 판매가 바닥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전망했다.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가 최근 7% 이하로 하락했지만 충분히 높은 금리는 잠재적 구매자들에게 여전히 거대한 벽이 되고 있다는 평이다. 주택시장이 기록적인 침체를 보이면서 주택건설업자들의 심리도 땅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단독주택 신축 건수는 2020년 5월 이후 최저치로 하락했고 매물로 나온 주택은 122만채로 3개월 연속 하락했다.

한편 약 7개월 동안의 비즈니스 사이클을 예상하는 것으로 알려진 컨퍼런스보드의 경기선행지수는 9월의 0.5% 감소에 이어 10월에는 0.8%가 감소했다. 컨퍼런스보드는 "LEI 지표가 8개월 연속 하락하며 미국 경제게 불황에 빠져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컨퍼런스보드는 2022년 실질 GDP 성장률이 전년 대비 1.8%로 예상하며 경기침체가 연말에 시작해 2023년 중반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컨퍼런스보드의 경기선행지수는 신규 실업수당 청구를 비롯해 신규주문, 건축허가 등 주요 경기선행 지표 10개로 구성되어 있는 지표로 지금까지 경기침체를 가장 정확히 예측한 지표 중 하나로 인식된다.

🖋 미국 경제가 주택시장을 시작으로 신규주문의 부진과 수요의 둔화로 인한 기업활동의 침체 등 많은 면에서 경기침체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공신력있는 경기선행지표로 인식되는 LEI는 미국경제가 이미 경기침체에 빠져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업률 3.7% 수준의 완전고용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고용이 급격한 변화를 보이지 않는 한 연착륙 가능성은 더 커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크리스 정, 더밀크

[투자노트PM] 1117

섹터 및 산업 퍼포먼스: 금리와 달러의 하락에 성장이 반응했다
정책전환(Fed Pivot)에 대한 기대는 버리고 채권에 집중하라
지금이야말로 60/40 포트폴리오를 시작해야 할 때

주요 IB 투자의견 변화: 애플 / 엔비디아 / 맥도날드 / 시스코 / 넷플릭스

포커스 기업: 서비스나우, 현금흐름 성장 스토리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