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연준...금리인상 기조 완화 목소리 커진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1.22 06:29 PDT
흔들리는 연준...금리인상 기조 완화 목소리 커진다
(출처 : Shutterstock)

중국 코로나 확진자 사상 최대 수준, 정부는 일부 봉쇄 시사
연준 위원들 금리인상 기조 완화 시사하며 금리와 달러 약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인플레 억제위해 금리인상 요구

전일(21일, 현지시각) 중국의 코로나 확산과 연준의 발언을 재평가하기 시작한 시장은 개장 전 소폭 회복세를 보이며 상승 출발했다. 국채금리는 연준 위원들의 비둘기파적인 메시지에 금리 정점에 대한 기대를 보이며 하락했고 달러는 주요 통화국 대비 약세로 전환했다.

달러가 약세로 전환하면서 위험자산의 모멘텀은 회복됐다. 특히 국제유가는 달러 약세와 함께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수출국기구와 동맹(OPEC+)의 증산 가능성에 반발하며 상승했다.

연준 위원들의 조심스런 스탠스 역시 투자심리에 도움이 됐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통화정책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의 시차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 사실상 연준이 가파른 금리인상을 완화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로레타 매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역시 금리인상 속도를 늦추는 생각에 열려있다고 발언해 이같은 주장에 힘을 보탰다.

그럼에도 여전히 일부 투자자들은 연준이 매파적인 스탠스를 계속 유지할 가능성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러스 모울드(Russ Mould) AJ 벨의 투자이사는 "10월 인플레이션이 기대보다 낮았지만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계속 금리를 인상하겠다고 주장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수요일(23일, 현지시각) 발표되는 연준의 통화정책 의사록 내용에 주목해야 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세계 경제가 상당한 성장의 둔화를 보이고 있지만 가파르게 치솟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를 계속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OECD는 물가 급등이 실질 소득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주장하며 인플레이션을 억제하지 못할 경우 피해가 더 커질 것이라 경고했다.

중국의 코로나 확진자가 사상 최고 수준으로 치솟으면서 코로나 통제에 대한 우려 역시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가 광범위하고 무질서한 코로나 규제가 아닌 국지적이며 고위험 지역에 대한 집중 봉쇄를 예고했지만 중국 증시는 하락 마감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중국 코로나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2만 8천건에 달하며 사상 최대 수준으로 확대. 중국 정부는 광범위한 규제보다 고위험지역에 대한 집중 봉쇄를 시사했지만 노무라 증권은 소비자들의 선택에 의한 소비침체 가능성 제기. 메리 데일리와 로레타 매스터 연은 총재는 연준의 금리인상 완화 가능성 시사. 에스더 조지와 제임스 불라드 연은 총재 발언 예정.

기업동향: 줌비디오(ZM)는 3분기에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둔화됐다고 발표하며 개장 전 9%대 급락. 베스트바이(BBY)는 예상을 상회하는 분기별 실적을 발표하고 연간 전망도 상향 조정하며 7.4% 급등. 애버크롬비앤피치는 수익 예측을 상회하고 예상 손실폭도 하향 조정하며 14% 상승.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유로화와 파운드화, 그리고 엔화의 강세에 밀려 하락 전환.

채권동향: 국채금리는 연준의 금리인상 정책 완화에 대한 기대로 하락 전환. 10년물 국채금리는 3.79%로 하락. 2년물 국채금리는 4.52%로 하락. 5년 만기 인플레이션 기대는 2.34%로 소폭 상승.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중국의 소비침체 우려에도 사우디아라비아가 OPEC+의 증산에 반발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상승 전환. 브렌트유는 배럴당 88.80달러로 1.54% 상승. 귀금속은 달러 약세에 강세 전환. 구리는 중국의 코로나 정책을 평가하며 상승.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FTX의 붕괴 이후 중개소인 제네시스 역시 파산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으로 투자심리 악화. 비트코인은 1만 6127달러로 0.25% 하락. 이더리움은 1128달러로 0.65% 하락.

요즘처럼 거래량이 적은 날에는 시장이 조건반응을 보이는 파블로프 식으로 변한다. 이 시장을 이해하고 싶다면 달러를 주시해야 할 것.
데이비드 와델, 와델 앤 어소시에이트 CEO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줌 비디오(ZM), 델(DELL), 어반 아웃피터(URBN), 베스트바이(BBY), 딕스 스포팅 굿즈(DKS), 바이두(BIDU), 노드스트롬(JWN), 아날로그 디바이스(ADI), 존 디어(DE).

- 화요일: 미 리치몬드 연은의 제조업지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글로벌 경제 전망.

- 화요일: 미 연준 로레타 매스터, 제임스 불라드 연설.

- 수요일: 미국, 유로존, 영국의 S&P글로벌 PMI. 주간 모기지 신청, 건축허가, 내구재 주문,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미 에너지 정보청 주간 원유 재고량.

- 수요일: 11월 미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 공개.

- 목요일: 유럽중앙은행(ECB) 10월 정책 회의 보고서 발표.

- 목요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연휴로 주식 및 채권시장 휴장.

- 금요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연휴로 주식 및 채권시장 오후 1시(미 동부표준시)에 조기 마감.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11월 리치몬드 연은 제조업지수: 전월 -10 vs 예상 -9 vs 실제 -9

리치몬드 연은이 관할하는 제5지구 제조업 지수는 11월에도 마이너스를 유지하며 비즈니스 활동이 침체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세 가지 구성요소 중 선적 지수와 고용 지수는 소폭 하락해 각각 -8과 -1을 기록했다. 반면 세 번째 구성요소인 신규 주문은 -22에서 -14로 개선되는 모습이 관측됐다.

임금 지수는 10월 34에서 25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 다만 기업 활동 여건을 묻는 조사에는 10월 -16에서 11월에는 -6으로 상승했고 향후 6개월 동안의 전망을 묻는 조사 역시 비관적인 기업은 상당히 적게 나타나며 전반적으로 견고한 모습을 나타냈다.

다만 인플레이션에 관련한 지표는 크게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다는 평이다. 향후 12개월 동안 지불할 가격에 대한 전망은 소폭 감소했지만 수령하는 가격에 대한 기대치는 약간 증가해 소비자에게 전가하려는 기업들의 심리는 강화됐다.

[투자노트PM] 1121

주간 프리뷰: 블랙 프라이데이, 그리고 FOMC 의사록
월가는 2023년 1분기에 시장의 바닥을 본다
와튼 스쿨의 제레미 시겔 교수는 강세론자... 정말 큰 강세장 온다

주요 IB 투자의견 변화: 아마존 / 실버게이트 / 온 홀딩스 / 드래프트킹즈 / 코인베이스

포커스 기업: 월트 디즈니, 밥 아이거의 복귀에 박수를!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