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의장 연설...시장 혼란 다독이나? / 트리플 위칭 데이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6.17 04:12 PDT
파월의장 연설...시장 혼란 다독이나? / 트리플 위칭 데이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 (출처 : Shutterstock)

일본중앙은행(BOJ) 나홀로 금리동결, 무제한 채권매입 유지
ECB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 채권시장 혼란 없을것이라 약속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발언

전일(16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연준의 75bp 금리인상에 이어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공격적인 긴축기조가 나타나자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하락했다. 특히 주택시장의 극심한 부진을 보여주는 지표를 포함해 애틀란타 연은의 실시간 GDP 성장률 전망이 0%를 표시하면서 경기침체 공포는 더 커졌다는 평이다. (다우 -2.42%, 나스닥 -4.08%, S&P500 -3.25%, 러셀2000 -4.70%)

주식시장이 수요일(15일, 현지시각) 연준의 금리인상 발표 후 나타난 회복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충격적인 패퇴를 하면서 3대 지수는 모두 2020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마감했다.

투자자들이 연준에 이어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잇따르는 강력한 긴축기조를 따라가면서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평가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이번 주 연준은 1994년 이후 최대폭의 금리인상을 발표했고 스위스 중앙은행은 15년 만에 첫 50bp 금리인상을 발표하면서 글로벌 긴축이 가속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이번주 미국은 경제지표마저 크게 부진해 경기침체 우려가 증시를 끌어내린 최대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S&P500은 목요일 종가까지 한 주 동안 약 6%가 하락, 2020년 3월 이후 최악의 주간 실적을 기록했다. 주가는 고점에서 약 24%가 하락해 완연히 베어마켓으로 진입했고 11개 섹터 모두 최근 고점보다 15%이상 낮다.

3대 지수 중 가장 견고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다우지수는 2021년 1월 이후 처음으로 3만선 아래로 떨어졌다. 다우지수는 이번주에만 4.7%가 하락, 최근 12주 중 11주가 손실을 기록하는 극도의 부진을 보이고 있다. 금리인상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은 나스닥의 손실은 6.1%로 3대 지수 중 가장 컸다.

부진한 경제지표에 금융시장의 혼란이 계속되면서 경기침체가 이미 도래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와튼스쿨의 제레미 시겔(Jeremy Siegel) 교수는 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주는 잔인했다. 이야기하자면 우린 약한 수준의 경기침체에 있다."며 공식적인 경기침체는 아직까지 아니지만 1분기 마이너스 GDP 성장에 2분기 역시 하락세로 마감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금요일(17일, 현지시각) 미 선물시장은 전날의 잔인한 폭락세를 뒤로하고 소폭 회복세를 보이며 장을 시장했다. S&P500 선물은 0.95%, 다우지수는 0.8%, 나스닥은 1.1% 상승했다. 금요일은 트리플 위칭으로 알려진 분기별 선물, 옵션 만기일이 겹치는 날로 3조 5억천억달러에 달하는 옵션이 만료되면 숏 커버링이 발생, 시장에 일시적인 안도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일본중앙은행(BOJ) 모든 선진국 은행 중 유일하게 금리동결. 무제한 채권매입 방침 유지. 선물과 개별 지수 및 주식 옵션이 동시에 만기가 되는 트리플 위칭 데이. 미 5월 산업생산 발표.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발언 예정. 유럽중앙은행(ECB)의 크리스틴 라가라드 총재는 부채가 많은 국가들의 차입 비용이 통제불능에 빠지도록 허용하지 않겠다고 약속 후, 이탈리아와 독일 등 주요 국채금리 하락.

기업동향: 경기침체 우려가 가시화되며 여행 관련주 부킹닷컴(BKNG), 카니발(CCL) 등 동반 부진.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수요 둔화 우려와 정부의 보복세금 우려로 엑손모빌(XOM), 쉐브론(CVX) 등 에너지 섹터 부진. 금광업체 뉴몬트마이닝(NEM)은 금 가격 상승에 강세.

통화동향: 달러 인덱스는 전일 급격한 하락 이후, 소폭 회복세를 보이며 상승. 유로화와 파운드화는 ECB 총재의 발언으로 약세. 엔화는 BOJ의 통화완화 정책으로 급락.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정책회의 발표 후, 기대 금리의 정점을 반영하며 하락세 유지. 10년물 국채금리는 3.224%로 하락. 2년물 국채금리는 3.10%로 하락.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러시아가 유럽에 대항해 천연가스 무기화를 본격화하며 소폭 상승. 브렌트유는 배럴당 120달러로 복귀. 크루드유는 배럴당 117달러로 0.2% 상승. 금은 전일 강세 후 약보합세.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혼조세 유지. 비트코인은 2만 1101달러로 0.78% 하락. 이더리움은 1102달러로 1.9% 하락. 도지코인은 2.46% 상승.

투자자들은 스스로 금리인상 사이클이 얼마나 오래가고 침체가 얼마나 깊어질 지 자문해야 할 것. 연준이 매파적 성향의 정점을 보일때 기대 가격 조정의 정점 역시 가까울 수 있다. 이 때 우린 주식과 채권에서 모두 반등을 볼 수 있을 것.
마이클 스트로백, 크레딧 스위스 글로벌 CIO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금요일, 일본중앙은행 정책회의 금리 결정.

- 금요일, 유로존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 금요일, 컨퍼런스보드 경기선행지수, 산업생산 발표.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5월 산업생산(MoM): 전월 1.1% vs 예상 0.4% vs 실제

0617 투자노트PM

👉 기사보기

  • 오일텍스! 에너지 섹터 의미있는 조정오나?

  • 일본중앙은행만 나홀로 동결...인플레 일시적?

  • 트리플 위칭 데이, 변동성 이후 회복 랠리올까?

  • 포커스 기업: CVS, 방어적인 성향과 강력한 현금 흐름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