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101] 9. 주식투자 결심했어! 그런데 어떻게 고를까?

reporter-profile
한연선 2021.01.18 15:03 PDT
[미국주식101] 9. 주식투자 결심했어! 그런데 어떻게 고를까?
(출처 : 셔터스톡)

미 투자자가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방법

주식시장에 투자하기로 결정 했다면, 이제 중요한 것은 주식을 어떻게 고를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과거엔 신문 기사를 보고 선택했다면 최근에는 유튜브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투자 대상을 고릅니다. 하지만 특별한 기준 없이 고르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투자에 시간과 노력, 특히 정신적 소모가 큽니다. 인터넷의 수많은 정보는 오히려 주식을 고를 때 더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주식을 결정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치 투자(Value investing), 소득 투자(Income investing), 그리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 등 여러가지 투자 전략들이 있는데요. 미국의 주요 투자자가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주식을 고를때 사용하는 7가지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독자 여러분은 어떤 기준으로 투자했는지 점검해보세요.

1. 투자 전략 수립

투자에 관한 한 모든 사람에게 맞는 한 가지 전략이란 없습니다. 투자는 개인의 재정 상황과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다양한 유형의 투자전략이 있는데요. 특히 주식시장에 처음 발을 들여놓을 때는 먼저 대중적인 투자전략과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주식을 고르기 위한 “유일한 한 가지 방법"이란 건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가치 투자(Value investing)'하면, 저명한 투자자인 워렌 버핏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간단히 말해, 가치 투자는 주식 매입 당시에 제 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주식 즉, '저평가 주식'을 선택하는 전략입니다. 그런 다음 후에 주식 가치가 올랐을 때 주식을 팝니다. 가치 평가 차익(value appreciation difference)으로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일반적 투자방법으로 '소득 투자(income investing)'가 있습니다. 채권과 뮤추얼 펀드, 배당 지급 주식, ETF 같은 리스크가 낮은 증권을 사들이는 것입니다. 대부분 장기 투자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투자 위험을 최소화 하면서 고정 소득을 받기 원하는 경우, 소득 투자가 적합합니다. 고위험 포트폴리오를 선호하는 투자자라 하더라도 투자 전략에 소득 투자를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책임 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는 환경관련 기업 혹은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기업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기억할 것은 어떤 유형의 회사를 선택하든 간에 회사 재무성과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선택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재무 성과 리뷰

기업의 재무제표와 성과를 분석하면 기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재무 성과를 숙지하면 기업의 안정성과 나아가 주식 가치를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재무 실적을 반영하는 기초 문서에는 대차대조표, 현금 흐름 문서(cash flow documents), 손익계산서 등이 있습니다.

주식을 사려고 할 때 이 가격이 비싼건지 싼건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가 많은데요. 이때 많이 참조하는 것이 '주가수익률(P/E ratio)'입니다. P/E 비율은 주가(Price of a Share)를 주당 순이익(Earnings Per Share)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높은 P/E 비율이 높은 수익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비율이 높으면 해당 주식이 과대평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만약, 가치 투자에 관심이 있는 경우라면 P/E 비율이 더 낮은 회사, 즉 잠재적으로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P/E ratio는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투자 지표 중 하나인데요. P/E 비율은 관련 회사 및 주식을 비교할 때 가장 통찰력있는 재무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유익한 재무 지표로는 '현금 보유액'과 '수익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재무 실적을 검토할 때, 이 실적들이 기업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고 있지만 앞으로 어떨지에 대해 장담할 수 있는 지표는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3. 비즈니스 트렌드

주식을 고를 때, 전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살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시대에는 원격근무, 원격의료, 원격학습 등 '홈이코노미(Home+Economy)' 회사, 서비스가 성장했습니다. 또 집에서 취미활동으로도 할 수 있는 ‘DIY 문화’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엣시(Etsy), 핀터레스트(Pinterest), 아마존 같은 회사들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거시적 수준의 소비자 행동 변화와 연결 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비즈니스 트렌드는 주가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4. 제품, 부가가치 및 혁신

기업의 '생존능력(viability)'과 '혁신'능력을 보는 것은 투자자에게 매우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이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가치를 더하는 무수한 방법은 회사의 성장, 수익 및 성공에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주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이 창출하는 부가가치와 혁신이 기업의 장기적 성공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장 분석 보고서에서는 마켓 점유율에 혁신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5. 회사의 사명 및 가치

투자 전략으로서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투자를 살펴보면요. 최근에는 투자자들이 자신의 가치관과 미션에 부합하는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환경적 요인 그리고 리더십의 다양성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수록 자신의 가치에 맞는 회사를 찾기가 더 쉬워지는데요. 기업의 사회적 영향(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도구를 ‘ESG 리포트 또는 등급’이라고 합니다. 이는 제3 업체가 환경적, 사회적 그리고 거버넌스(ESG) 성과를 재무 성과와 관련해 평가한 기준입니다. ESG 등급을 보는데는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사회적, 환경적 관행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두번째는 ESG 등급은 회사의 재무 위험(주로 소송 및 운영 측면) 수위를 수량화했기 때문에 회사의 재정위험 정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