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어닝시즌 힘찬 날갯짓...기술주 날아오르나?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0.18 05:49 PDT
3분기 어닝시즌 힘찬 날갯짓...기술주 날아오르나?
(출처 : Shutterstock)

3분기 어닝시즌, 강력한 실적으로 투자심리 개선
나스닥은 지난 7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일일 상승폭
영국과 유럽에 대한 투자자들의 시선은 더 차가워져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도 기업들의 긍정적인 실적이 주가를 끌어올리면서 뉴욕증시는 강세를 이어갔다. 전일(17일, 현지시각) 다우지수는 큰 변동성에도 약 550포인트가 급등했고 S&P500은 2.65%가 상승했다.

시장의 주인공은 기술의 나스닥이었다. 나스닥은 아마존(AMZN)과 메타플랫폼(META), 마이크로소프트(MSFT)와 같은 메가캡 기술주가 시장을 주도하며 3.43%가 급등했다. 7월 27일 이후 가장 큰 폭의 일일 상승세를 기록했다.

투자심리를 이끈 것은 강력한 3분기 이익을 보고한 기업들이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AC)는 예상보다 나은 결과를 발표하며 6.06%가 올랐고 BNY멜론 역시 자체 전망을 상회하며 5.08% 상승했다. 화요일(18일, 현지시각) 실적을 발표한 존슨앤존슨(JNJ) 역시 수익이 기대치를 상회하면서 개장 전 1% 이상 올랐다.

시장의 바닥을 의미하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항복(Capitulation)에 가까워졌다는 소식도 긍정적으로 인식됐다. BofA의 펀드매니저 서베이에 따르면 투자자들이 글로벌 경기침체에 성장에 대한 기대를 완전히 저버리는 항복심리를 보이면서 2023년 주식이 새로운 강세장을 시작할 수 있다는 기대는 더 커졌다는 평이다.

한편 영국과 유럽에 대한 우려는 더 커졌다. 영국과 유럽의 경기침체가 심각할 것으로 전망이 되면서 펀드매니저들의 이들 국가에 대한 포지셔닝은 각각 -33%와 -32%가 감소했다. 반면 미국은 -9%로 선방했고 일본과 이머징이 -4%와 -6%로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지러운 정책으로 비판을 받고있는 영국의 혼란은 계속됐다. 영란은행(BOE)은 중앙은행이 양적긴축을 미룰 것이라는 파이낸셜 타임즈의 보도를 부인한 후 파운드화의 약세를 초래했다. 영국 길트 국채금리는 채권시장의 혼란을 반영하며 재상승했다.

달러 강세를 막고자하는 각 국의 견제 역시 긍정적이다. 일본 엔화는 중요한 심리적 지지선으로 인식되는 달러대비 150엔에서 "시장 움직임을 긴박하게 지켜보고있다."고 발언한 일본 재무상의 발언에 개입 가능성을 경계하며 매도세를 멈췄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감세안을 철회한 제레미 헌트 영국 신임 재무장관의 발표에 자산시장이 안정을 되찾았으나 양적긴축을 연기할 것이라는 파이낸셜 타임즈의 보도로 파운드화와 길트 국채 하락 전환. 영란은행은 이를 부인했으나 혼선 지속. 일본 중앙은행의 시장 개입 시사에 엔화 약세 일시중지. 러시아는 드론 공격으로 우크라이나의 전력 발전소를 맹공격해 우크라이나 전체 전력의 30%를 차단.

기업동향: 존슨앤존슨(JNJ)은 이익과 매출이 모두 예상을 상회했지만 연간 가이던스는 하향 조정. 골드만삭스(GS)는 이익은 감소세를 보였으나 시장의 예상치를 모두 상회하는 이익과 매출 기록. 하스브로(HAS)는 큰 이익 감소와 함께 매출 기대치를 하향 조정하며 4%대 하락. 록히드마틴(LMT)는 예상보다 나은 수익과 자사주 매입 규모를 늘리며 강세. 러시아는 엑손모빌(XOM)이 보유한 사할린 근해의 유전에 대한 지분을 박탈하고 자국 법인으로 강제 이전.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소폭 약세 유지. 유로화는 예상보다 나은 경제 데이터에 상승. 파운드화는 영란은행의 양적긴축 관련 혼선에 약세. 엔화는 일본 중앙은행의 개입 시사에 강세 전환.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금리의 정점에 대한 기대로 하락 유지. 10년물 국채금리는 3.97%, 2년물 국채금리는 4.41%로 하락. 10년물과 3개월물 장단기 금리차는 0.05%로 2020년 3월 이후 최소.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공존하며 혼조세. 브렌트유는 배럴당 91달러, 크루드유는 배럴당 84달러로 플랫. 금과 은은 달러 약세에 강세 유지. 구리는 경기침체 우려에 약세.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투자심리 개선에도 혼조세. 비트코인은 1만 9609달러로 0.4% 상승. 이더리움은 1331달러로 0.87% 상승. 알트코인은 대부분 약세.

(경기침체 우려에도) 기업의 수익은 아직 무너지지 않고있다. 소비자들은 놀라울 정도로 회복력을 보여주고 있고 기업 이익은 여전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사람들이 걱정했던 것과 같은 어닝시즌의 붕괴가 아니다.
알타프 카삼, 스테이트 스트릿 최고 투자전략가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뱅크오브아메리카(BAC), BNK멜론(BK), 리오틴토(RIO), 골드만삭스(GS), 존슨앤존슨(JNJ), 록히드마틴(LMT), 넷플릭스(NFLX), 유나이티드 항공(UAL), ASML(ASML), 프록터앤겜블(PG), 테슬라(TSLA), IBM(IBM), AT&T(T), 아메리칸 항공(AAL), 스냅(SNAP), 버라이즌(VZ)

- 화요일: 중국 소매판매, 산업생산, GDP.

- 화요일: 미 산업생산, NAHB 주택시장지수.

- 수요일: 유로존 소비자물가지수(CPI), 영국 CPI 및 PPI 물가.

- 수요일: 미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건축허가, 신규주택 착공, 연준 베이지북 발표.

- 수요일: 연준의 닐 카시카리, 찰스 에반스, 제임스 불라드 연은 총재 발언.

- 목요일: 미 기존주택판매, 신규 실업수당 청구, CB의 경기선행지수.

- 금요일: 연준의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발언.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9월 산업생산(MoM): 전월 -0.1% vs 예상 0.1% vs 실제 0.4%

10월 NAHB 주택시장지수: 전월 46 vs 예상 43 vs 실제 38

9월 산업생산은 공급망이 계속 완화되고 특히 자동차 부문의 제조업이 활발한 회복세를 보이며 전월 대비 0.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8월의 0.1%(수정치) 감소와 시장의 전망치였던 0.1%보다 크게 개선된 숫자로 제조업이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연준의 데이터에 따르면 공장을 비롯해 광업, 유틸리티 생산을 포함한 주요 산업 생산이 모두 증가하며 반등에 성공한 것으로 관측된다. 3분기 산업생산은 연간 기준 2.9%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생산의 확대를 이끈 것은 비금속 광물제품과 가공 금속 제품, 그리고 컴퓨터 및 전자제품이 최소 1%의 성장세를 보이며 광범위한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관측된다. 자동차 및 부품 생산도 전월 대비 1%가 증가해 8월의 1.5% 감소에서 크게 회복세를 보였다.

한편 연준의 매파적 기준금리 인상 기조로 인한 모기지 이자의 급등으로 주택 건설업계는 완연한 겨울에 들어섰다.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의 주택시장지수는 전월보다 8포인트 하락한 38을 기록해 불과 6개월 전의 절반으로 떨어졌다.

주택지수가 50미만으로 하락하는 것은 주택시장이 침체에 빠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10월의 38은 팬데믹을 제외하면 2012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주택시장이 극도의 충격을 흡수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제리 콘터 NAHB 회장은 "높은 모기지 이자율이 주택 구매자의 수요를 크게 악화시켰다. 이 상황은 건전하지 않고 지속 가능하지도 않다."며 단독 주택 건설이 2011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