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에 흔들린 TSMC... 반도체 대만 의존 리스크 커지나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4.04.03 14:20 PDT
지진에 흔들린 TSMC... 반도체 대만 의존 리스크 커지나
대만 지진 발생지역, TSMC (출처 : USGS, Gettyimages, 더밀크 박원익)

대만 규모 7.4 강진... 사상자 1000명 발생
TSMC 직원 대피 “야간에 생산 재개 예정” 밝혀... 웨이퍼 폐기 관측도
대만 지진,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 불가피
美, 자국 내 제조 역량 확대 정책 가속화

대만을 강타한 강진이 특정 지역 기반 업체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반도체 산업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3일(현지시각) 발생한 지진으로 대만에 위치한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Foundry, 위탁생산 전문업체) TSMC의 일부 공장의 가동이 중단된 것이다. 고성능 AI 반도체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GPU(그래픽처리장치)가 TSMC에서 생산되며 자체적으로 반도체를 개발하는 애플도 TSMC의 최대 고객사 중 하나다. 

A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대만 동부 화롄시 인근에서 규모 7.4의 강진이 발생, 9명이 사망하고 10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건물이 무너지고 정전이 발생하는 등 관련 피해가 속출했으며 2300만 명이 거주하는 타이베이 전역의 기차 운행이 중단됐다. 대만 당국은 이번 지진이 1999년 9월 21일 발생한 지진 이후 가장 큰 규모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