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도요타도 "전기차 퍼스트" ②아마존 자율주행차 ③EV충전소 확보 경쟁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2.14 16:17 PDT
①도요타도 "전기차 퍼스트" ②아마존 자율주행차 ③EV충전소 확보 경쟁
사토 고지 도요타 신임 사장 (출처 : Gettyimages )

●도요타 신임 사장 "전기차 퍼스트" 공언
●아마존 자율주행차 '죽스', 시범운행 시작
●완성차 업계, 자체 충전 인프라 확충 경쟁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EV)에 대한 지출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블룸버그NEF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승용 EV에 대한 연간 지출이 전년대비 53% 증가한 3880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블룸버그는 "2022년 통계를 포함해 승용차 부문에서 현재까지 판매된 전기자동차의 총 가치는 1조달러를 넘어섰다"며 "지금까지 EV 전략을 확보하지 못한 완성차 기업은 지난 10년 새 1조달러를 벌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는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자동차 시장가치는 연간 2조 5000억달러에 달합니다. 10년 전 전기차가 처음 등장한 이후 전 세계 자동차 판매가치는 25조달러로 추산되는데요. 상대적으로 EV판매에 대한 누적가치는 크지 않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속도'인데요. EV 지출의 60%가 지난 18개월 동안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만큼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EV가 빠르게 보급되고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 EV 전환 늦었던 일본 완성차 미래는?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은 개발 주기가 깁니다. 대량생산 업체의 경우 6~10년에 걸쳐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하는데요. 상당한 투자가 이뤄지는 것도 특징입니다. 블룸버그는 "개발 주기가 길다는 것은 완성차 업체가 실수를 저지른 경우에도 실수의 영향을 깨닫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일본 완성차 업체들을 예로 들었는데요. 최근 도요타, 혼다 등 일본의 완성차 업계는 EV 전환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시장에서 뒤쳐진 모습입니다.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판매된 모든 일본 드랜드의 EV 판매는 5%에 그쳤습니다.

이런 가운데 세계 자동차 시장 1위 도요타는 수장을 교체하면서 EV를 최우선 전략으로 삼겠다고 밝혔는데요. 사토 고지 도요타 신임 사장은 13일(현지시간) "전기차 퍼스트 전략으로 사업 방식을 바꿀 것"이라고 공언했습니다. 그는 "가장 필요한 것이 제조 부문의 혁신"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제조와 판매, 서비스 등 모든 프로세스를 전기차에 최적화한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도요타는 2030년까지 총 350만대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다른 완성차 업체보다 EV 전환에 늦은 도요타의 변신이 EV 시장 경쟁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 지 벌써부터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