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신호 울렸다·· 실리콘밸리 스파이/ 자동차 공장 중단/ 페북 콘텐츠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1.08.19 13:58 PDT
경고신호 울렸다·· 실리콘밸리 스파이/ 자동차 공장 중단/ 페북 콘텐츠
실리콘밸리내 산업스파이 활동에 대해 FBI가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습니다. (출처 : shutterstock)

페북, 데이터 보고서 첫 선 ... "정치 편향적 아냐" 시위
FBI “실리콘밸리, 가장 큰 적은 내부에" … 스파이 경보령
반도체 공장 덮친 델타 변이, 완성차 제조사들 가동 중단

실리콘밸리에 ‘산업 스파이 경보령’이 떨어졌습니다. 19일 뉴스레터 미디어 프로토콜은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활동해 온 닉 셴킨 미국 연방수사국(FBI) 요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리콘밸리 테크 중심의 기업 내부에 산업스파이 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면서 “이런 활동을 감시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셴킨 요원에 따르면 ‘권위정치(autocracy)' 국가에서 온 실리콘밸리 직원들이 당국의 악랄한 스파이 행위 강요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실제 한 중국계 직원은 당국의 요구에 따르지 않을 경우 신장 투석을 받는 어머니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위협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FBI는 기업 규모를 갖춘 테크 기업은 나름 이런 스파이 활동에 대비하기 위해 자구책을 쓰고 있지만, 벤처캐피탈, 스타트업과 같이 작은 규모의 업체들은 대비가 어렵고, 여전히 이런 산업 스파이 활동을 ‘위협’으로 느끼지 못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대비 방안을 담은 ‘델타 프로토콜’이라는 지침서를 공개했습니다. 지침서는 IP 액세스 권한을 강화하고 기록을 추적하는 기본적인 일부터 시작하라고 당부합니다. 또 “내부에 다른 직원과 함께 일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불만과 호전성을 갖고 있거나 직장내 규칙과 정책을 자주 위반하는 등의 특성을 지닌 직원들이 스파이 활동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조언합니다.

👉실리콘밸리의 산업 스파이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트럼프 대통령 집권 당시 중국과의 무역전쟁은 ‘미국의 지적재산권 보호’ 라는 명분이 깔려있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수장이 됐지만, 미국의 이런 기조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기술을 놓고 미국에서 한바탕 전쟁을 치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과의 법정 소송 이슈가 쉽게 판가름 나지 않고 수년간 이어졌던 이유도 지적재산권’ 문제 때문에 미국 당국이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주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중요성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지만, 스타트업은 산업 스파이에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FBI도 프로토콜을 통해 공개한 ‘델타 프로토콜’에서 인사 담당 직원이 스파이를 가려내기는 쉽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면서 “피싱 이메일을 다루듯이 기업이 직원들의 주의할 점을 지속해서 교육하고, 실수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백업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예방 차원에서 시스템을 구축하더라도 중국이나 러시아계 미국인들에 대해 ‘색안경’을 끼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셴킨 요원도 이에 동의하면서 "모든 외국인을 미국에서 몰아내거나 이들을 가려서 고용하는 것은 어렵다”며 “더욱 면멸하게 세분화 한 기준으로 산업 스파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직원을 가려내고, 이들이 자국 정권으로부터 착취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