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 반도체 지원법안 서명 / 마이크론 전망 하향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8.09 04:34 PDT
바이든 대통령 반도체 지원법안 서명 / 마이크론 전망 하향
(출처 : Shutterstock)

바이든 대통령, 반도체 산업 지원 법안 서명 예정
마이크론은 3분기 실적 전망 하향 조정
홍콩증권거래소, 알리바바(BABA) 1차 상장 전환 신청 승인

전일(8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엔비디아의 실적 전망 하향 조정이 기술주 약세를 견인한 가운데 미 상원의 재생에너지 지원 법안 통과 소식으로 주요 지수는 보합세로 마감했다. (다우 +0.09%, S&P500 -0.12%, 나스닥 -0.10%, 러셀2000 +1.01%)

시장의 모든 초점이 수요일(10일, 현지시각) 발표 예정인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쏠리면서 관망세는 더 짙어졌다. 고용보고서가 촉발한 인플레이션의 지속 가능성에 연준의 긴축 기조는 더 강해졌다는 평이다.

월가 역시 대부분 연준의 기조가 확실히 전환하기까지 새로운 강세장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시마 샤(Seema Shah) 프린시펄 글로벌 인베스터스 수석전략가는 고객에게 보내는 메모를 통해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연준의 초점이 물가에서 다시 성장으로 재조정되기 전까지 랠리는 지속 불가능할 것."이라 조언했다.

긍정적인 요인은 있다. 수요일 CPI 발표를 앞두고 뉴욕 연은이 발표한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지난달 6.8%에서 6.2%로 크게 하향 조정됐다. 3년 기대 인플레이션 역시 3.6%에서 3.2%로 하향 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가와 상품 가격의 하락세가 반영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세부적으로 가솔린과 식품등 상품 가격이 급격히 하락했으며 여타 주요 품목은 물론 주택가격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가계 지출이 8.4%에서 6.9%로 크게 하락해 소비 수요 둔화가 물가 하락에 일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외에도 많은 경제학자들이 인플레이션이 2년만에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며 인플레이션의 정점 여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고용보고서의 폭발적인 수치가 경기침체 우려를 완화해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둔화할 경우 연준의 경기 연착륙 가능성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물가 상승 압력에도 예상보다 견고한 2분기 기업 실적 역시 긍정적이다. 브라이언 오라일리(Brian O'Reilly) 메디오라눔 인터네셔널 펀드의 시장전략책임자는 WSJ에 "기업 이익은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고 소비자는 여전히 지출하고 있다. 이것이 결론."이라며 최근의 경제지표는 경기침체를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바이든 대통령, 2800억달러의 반도체 산업 지원 법안(Chips and Science Act) 서명 예정.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MU)은 정부 보조금에 의존해 400억달러의 투자 계획 발표. 홍콩증권거래소, 알리바바(BABA) 1차 상장 전환 신청 승인. 상장 전환이 마무리되면 중국 본토에서도 알리바바의 직접 투자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

기업동향: 노르웨이안 크루즈(NCLH), 스피릿 항공(SAVE), EVgo(EVGO), 코인베이스(COIN), 로블록스(RBLX), 유니티(U) 등 실적발표. 노바백스는 Covid-19 백신 수요 부족 등을 이유로 연간 매출 전망 하향 조정. 테이크투인터렉티브(TTWO)는 2분기 매출과 예약 증가 보고. 마이크론(MU)은 3분기 실적이 전망치의 하단 또는 그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기다리며 소폭 하락. 유로화와 파운드화는 강세 전환. 호주 달러화는 약세.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기다리며 소폭 상승. 10년물 국채금리는 2.79%, 2년물 국채금리는 3.24%. 장단기 금리차는 소폭 축소.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우크라이나 송유관의 공급 중단 소식으로 강세. 국제유가의 표준인 브렌트유는 배럴당 97달러로 1.3% 상승. 크루드유는 배럴당 91달러로 1.2% 상승. 금은 달러 약세에 강세. 구리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완화에 강세.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기다리며 하락 전환. 비트코인은 2만 3353달러로 3.3% 하락. 이더리움은 1716달러로 3.2% 하락.

시장이 바닥을 다시 찾을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지금 매수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이번 랠리를 이용해 일부 종목을 매도해야 할 것. 치즈를 얻으려하지 말고 함정에서 벗어나야 한다.
짐 라캠프, 모건스탠리 웰스 매니지먼트 수석 부사장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팔란티어(PLTR), 업스타트(UPST), 노르웨이안 크루즈(NCLH), 스피릿 항공(SAVE), 코인베이스(COIN), 로블록스(RBLX), 웬디스(WEN), 월트디즈니(DIS), 쿠팡(CPNG), 리비안(RIVN).

- 화요일: 전미자영업자연맹(NFIB)의 7월 중소기업 낙관지수 및 노동통계국(BLS)의 노동 생산성 지수.

- 수요일: 미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 수요일: 중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 수요일: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은총재, 닐 카슈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발언.

- 목요일: 미 7월 생산자물가지수(PPI) 및 신규 실업수당 청구.

- 목요일: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블룸버그와 인터뷰.

- 금요일: 유로존 산업생산.

- 금요일: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7월 NFIB 소기업 낙관지수: 전월 89.5 vs 예상 89.5 vs 실제 89.9

2분기 노동생산성(QoQ): 전월 -7.3->-7.4% vs 예상 -4.7% vs 실제 -4.6%

2분기 단위당 노동 비용(QoQ): 전월 12.6% vs 예상 9.5% vs 실제 10.8%

IBD/TIPP 경제낙관지수: 전월 38.5 vs 예상 40.2 vs 실제 38.1

미국의 노동 생산성이 경기 위축과 함께 2분기 연속 하락했다. 9일(현지시각) 노동국 통계에 따르면 2분기 시간당 비농업 생산성은 지난 3개월동안 연간 기준 4.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47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낮은 생산성은 반대로 높은 임금을 주도하는 요인으로 인식된다.

실제 생산성이 급격히 하락함에 따라 2분기 단위 노동 비용은 전년 대비 10.8%가 증가해 1982년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인건비는 기업에서 가장 큰 비용으로 평가된다. 이런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업은 향후 생산성을 높이는 신기술을 채택하거나 장비를 업그레이드 해 임금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인건비가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거의 5배나 초과할 정도로 높게 유지되고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다는 평이다. 블룸버그는 낮은 생산성과 높은 임금이 향후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으로 작용해 연준의 긴축 기조가 더 강화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소비자신뢰지수에 대해 가장 빠른 선행지표로 알려져 있는 IBD/TIPP 경제낙관지수는 8월 38.1로 하락해 2011년 8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주요 요인으로는 인플레이션이 임금 상승세를 상쇄하면서 비관론이 유지된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6개월 이후의 전망은 32.6으로 0.4포인트가 상승했다. 전망이 소폭 개선된 점은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2008년 7월 이후 최저수준으로 여전히 단기 경제 전망이 매우 비관적임을 시사한다.

0809 투자노트PM

ETF 자금 흐름현황: 채권도 리스크 온! 정크등급 유입, 배당주는 시들
테슬라와 코인베이스, 레버리지 단일 주식 ETF 뜨겁다
수요일 CPI, 인플레이션의 정점 시그널한다...관건은?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