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덱스 전 세계 90개 지점 폐쇄...글로벌 경기침체 경고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9.16 06:01 PDT
페덱스 전 세계 90개 지점 폐쇄...글로벌 경기침체 경고
(출처 : Shutterstock)

페덱스, 이익을 30%나 하회한 어닝 쇼크로 20%대 폭락
페덱스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90개 지점 폐쇄 및 인력감축 발표
유로화는 달러 대비 1대 1 패리티 재붕괴, 위안화는 7위안 벽 돌파

금요일(16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6월 이후 최악의 한 주를 마감하는 하락세를 이어갔다. 다음 주 연준의 통화정책회의를 기다리며 국채금리와 달러는 강세를 유지했다.

페덱스(FDX)는 목요일(15일, 현지시각) 부진한 분기별 실적과 함께 전 세계 물동량이 급격히 감소되고 있어 일부 사무실과 항공기 운행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하며 개장 전 19%가 폭락했다. 페덱스는 유럽과 아시아의 경제에 경고를 하며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다."고 밝히며 역사상 최악의 폭락세를 경험했다.

달러는 글로벌 경제의 침체 가능성에 상대적으로 견고한 미국 경제에 대한 기대로 추가 상승했다. 반면 영국 파운드화는 1985년 이후 달러 대비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유로화는 달러와의 1대 1 패리티가 다시 무너지는 약세를 보였고 위안화는 심리적 지지선인 달러 대비 7위안의 벽이 무너졌다.

글로벌 경제의 취약성이 드러나면서 증시는 일제히 약세로 전환했다. 상하이 지수는 2.30%의 급락세를 보였고 일본 니케이는 1.11%, 한국 코스피는 0.79% 하락했다. 범유럽 Stoxx600 지수 역시 1.03%의 하락세를 기록했고 독일 닥스지수는 1.64%로 충격을 반영했다.

회복세를 보이던 뉴욕증시도 당장 하락 전환했다. S&P500 선물은 중요한 지지선으로 인식되는 3900레벨이 무너지며 0.96% 하락 출발했고 나스닥 선물은 1.12%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악화된 가운데 채권시장도 흔들렸다. 연준의 긴축기조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경기침체 우려는 더 강해졌고 이는 장단기 금리차 역전폭의 확대로 이어졌다. 정책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2년물 국채금리는 2007년 이후 최고치로 상승했다.

금요일이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그리고 주식옵션 계약이 동시에 만기되는 트리플위칭 데이(Triple Witching Day)라는 점도 변동성 확대의 근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시할만한 데이터로는 미시건대의 소비자심리지수가 있다. 인플레이션 기대와 소비자심리가 모두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글로벌 물류 기업 페덱스(FDX)는 글로벌 경제의 둔화로 전 세계 90개 지점을 폐쇄하고 화물 항공기 운행을 중단, 고용은 동결하겠다고 발표. 중국은 산업생산 및 소매판매의 성장이 회복됐지만 주택가격 하락은 지속. 특히 최근 주말동안 관광 지출이 23% 감소하는 등 민간 부문 지출 감소로 경기침체 우려 심화. 중국 상하이 지수 2%대 급락.

기업동향: 페덱스는 예상을 33%나 하회한 충격적인 실적 및 가이던스 발표하며 20%대 폭락. 차량 공유 플랫폼 우버(UBER)는 해커가 회사 시스템에 광범위한 액세스를 했다고 발표한 후 6%대 하락. 어도비(ADBE)는 비상장 기업인 피그마를 약 200억달러에 인수했다고 발표. 페덱스의 경고에 UPS 등 관련 운송기업 일제히 급락.

통화동향: 달러 인덱스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강세. 유로화와 파운드화는 페덱스의 경고로 일제히 하락 전환. 중국 위안화는 달러 대비 7위안 돌파.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와 연준의 긴축 우려가 겹치며 장단기 금리차 역전폭 확대. 10년물 국채금리는 안전자산 선호심리로 3.44%로 하락. 2년물 국채금리는 3.90%로 상승하며 역전폭은 43bp로 확대.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도 상대적으로 견고한 모습을 보이며 보합세. 브렌트유는 배럴당 91달러로 0.53% 상승. 크루드유는 배럴당 85달러로 0.14% 상승. 금과 은, 그리고 구리 등 주요 원자재는 모두 하락.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위험자산 회피 심리로 일제히 하락. 비트코인은 다시 2만달러 돌파되며 1만 9742달러로 1.97% 하락. 이더리움은 1459달러로 8.16% 하락.

모든 단계에 불확실성이 있다. 우리의 기본 시나리오는 단순하다. 만일 인플레이션을 제어하기 위해 심각한 수준의 경기침체와 연준의 날카로운 대응이 필요하다면 주식과 채권 모두 추가 하락을 겪을 수 밖에 없다.
도미닉 윌슨,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오라클(ORCL), 어도비(ADBE)

- 금요일: 중국 주택판매, 소매판매, 산업생산, 고정자산투자, 실업률.

- 금요일: 유로존 소비자물가지수(CPI).

- 금요일: 미국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9월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전월 58.2 vs 예상 60.0 vs 실제

9월 미시건대 5년 인플레이션 기대: 전월 2.90% vs 실제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