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혁신 물결은 불황기에 나온다.. CTA가 꼽은 3대 성장 동력은?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1.04 21:56 PDT
새 혁신 물결은 불황기에 나온다.. CTA가 꼽은 3대 성장 동력은?
3일(현지시간) CES 언베일드 행사에서 셔큘러 링 사가 선보인 웰니스 스마트 링. 수면, 활동, 회복과 전반적인 건강 추적을 위한 웨어러블 장치로 생체 인식 평가와 함께 진동을 통해 개인의 건강상태를 진단해 알려주고, 맞춤형 코칭과 가이드를 제시하는 기능을 갖췄다. (출처 : Gettyimages)

[CES2023 라이브]
기술 혁신 지속, 인플레 낮춰... 기술 산업 수익률 감소
CTA "기술 서비스, 자동차, 헬스 분야 성장 기대"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급등으로 기술 산업 전반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이 물가 상승을 낮추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4일(현지시간) CES를 주관하는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발표한 새 연구에 따르면 올해 미국 기술분야의 소매 수익(Retail Revenue)은 4850억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수요가 정점에 달했던 지난 2021년 5120억달러에서 감소한 것이다.

기술 인더스트리의 소매 분야 매출은 2021년을 기점으로 지난해 4970억달러를 기록하면서 감소 추세를 이어오고 있다. 다만 팬데믹 이전인 2019년 4350억달러와 비교해서는 늘어난 수치다.

CTA는 인플레이션 급등으로 인해 소비자 지출이 감소하면서 기술산업 전반의 수익은 낮아질 수 있지만, 기술의 진화가 물가상승을 억제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수요에 큰 변화가 없을 경우 기술혁신은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생산원가를 줄이면서 효율성을 높인다. 경제 전반에서 일어나는 기술의 진보가 생산, 물류 등 전반적인 비용을 낮추면서 상품과 서비스 가격을 낮춘다는 것이다.

게리 샤피로 CTA 사장 겸 CEO는 이런 측면에서 "기술 산업이 세계 경제에서 디플레이션 요인이 되고 있다"며 "기술 분야의 지속적인 혁신은 새롭고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면서 상거래를 촉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농업과 모빌리티, 그리고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혁신이 지속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