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미래, 광고 상품에 달렸다… 연간 구독자 성장 8% 그쳐

reporter-profile
Hajin Han 2023.07.19 19:00 PDT
넷플릭스 미래, 광고 상품에 달렸다… 연간 구독자 성장 8% 그쳐
(출처 : Shutterstock)

넷플릭스 2분기 구독자 589만 명 증가… 경쟁사 압도
광고 기반 상품 구독자 증가 저조… 비밀번호 공유 제한도 영향

글로벌 1위 스트리밍 넷플릭스(Netflix)가 2023년 7월 19일 2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589만 명의 유료 구독자를 추가확보 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가 가입자 증가 전망을 더이상 하지 않는 등 구독자 숫자에 집착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시장의 관심은 이 곳을 향했다.

애널리스트들의 2분기 구독자 증가 예상은 176만 명이었다. 600만 명에 달하는 구독자 증가는 경쟁사를 압도하기 충분했다. 당초 비관적 예측을 넘었지만 시장 반응은 달랐다.

배경 중 하나는 비밀번호 공유 제한 시행 여파다. 당초 전문가들은 미국 등에서 가족이 아닌 사람들끼리 비밀번호를 공유할 경우 추가 비용(extra member 7.99달러)을 받기로 했기 때문에 ‘신규 구독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추가 비용을 내는 대신 자신의 계정을 구독하는 독자가 늘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시장은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았다. 넷플릭스의 글로벌 오디언스는 2억3839만 명에 그쳤다. 1분기 구독자 숫자는 2억3250만 명이었다. 연간 구독자 성장률은 8%에 그쳤다. 이마저도 지난해 2분기 넷플릭스 100만 명을 잃었기 때문에 발생한 기저효과였다.

넷플릭스도 1분기 실적 발표 당시 주주들에게 비밀공유 제한을 시행한 일부 국가에서 ‘절독 효과(cancel reaction)’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2분기 구독자 성장에서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동시에 넷플릭스는 비밀번호 공유제한을 시작한 캐나다의 경우 이전보다 더 구독자가 늘었다고 긍정적인 희망을 내비치기도 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