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는 왜 올림픽 정식종목이 되지 못했나?
[테크브리핑] 올림픽과 e스포츠
e스포츠는 왜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되지 못했나?
2024 파리 올림픽에서 e스포츠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대신, 별도의 올림픽인 '올림픽 e스포츠 게임'이 창설되어 1회 대회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젊은 세대들의 스포츠, e스포츠를 외면할 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파리 올림픽에서 e스포츠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지 못한 이유는 전통적으로 신체적 활동과 운동 능력을 중시하는 올림픽의 기본 정신과 맞지 않는 점, 표준화된 규칙이 없는 점, 폭력적 요소를 포함한 게임과 게임 중독 문제, 기업의 소유권 문제 등이 고려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일부 스포츠 전문가들은 e스포츠를 '진정한 스포츠'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는 게임 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 '올림픽 e스포츠 대회'의 개최지로 선택되었습니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는 게이머 인구가 많아 e스포츠 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사우디 e스포츠 회장은 무함마드 빈 살만 국왕입니다. [TheMiilk AI 요약 by Goover]
2024 파리올림픽이 성대한 막을 올렸습니다.
이번 파리 올림픽 종목에는 e스포츠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난 2023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선 e스포츠가 정식 종목으로 선정 돼 한국은 금 2개, 은 1개, 동 1개를 수확했습니다. 하지만 파리 올림픽에서는 채택되지 못했습니다.
파리 하계 올림픽은 사실 e스포츠를 정식 종목으로 채택할 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던 이벤트였습니다. 파리는 올림픽을 유치했던 2017년 당시 e스포츠의 정식 종목 채택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을 정도였습니다. 프랑스도 유렵에서는 e스포츠 강국에 속해서 당시엔 기정사실화됐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e스포츠는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지 못했고 IOC는 별도의 올림픽인 '올림픽 e스포츠 게임'을 창설하고 1회 대회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왜 e스포츠는 정식 정목이 되지 못했을까요?
첫째, 올림픽은 전통적으로 신체적 활동과 운동 능력을 중시합니다. 반면 e스포츠는 주로 정신적, 전략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신체 활동은 적다는 점에서 올림픽의 기본 정신과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둘째, 표준화된 규칙이 없는 점도 장애물로 꼽힙니다. 올림픽 종목은 보편적이고 표준화된 규칙이 필요한데, e스포츠는 게임마다 규칙이 다르고, 한 게임도 업데이트에 따라 지속적으로 규칙이 바뀌기 때문에 올림픽에서 종목과 경기 규정을 일괄적으로 정하기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e스포츠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있습니다. 일부 스포츠 전문가들은 e스포츠를 ‘진정한 스포츠’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폭력적 요소를 포함한 e스포츠 게임들이 있고 게임 중독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점도 올림픽의 평화와 화합의 가치에 반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e스포츠 게임은 특정 기업이 소유권을 가지고 있어, 올림픽의 비상업적 가치와 충돌할 수 있습니다. e스포츠는 인터넷 인프라가 떨어지는 국가는 접근이 어려워 공정한 경쟁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거론됩니다.
2025년 사우디서 올림픽 E스포츠 대회 열린다
신체적 운동을 하는 '전통 스포츠'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으려 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그렇다고 젊은 세대들의 스포츠, e스포츠를 외면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대회를 창설하게 된 것입니다.
지난 23일(현지시각) 파리에서 열린 제142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총회에서 집행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올림픽 e스포츠 대회’ 창설을 결정했습니다. 대회에 대한 자세한 일정 등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개최 장소는 2025년 사우디아라비아로 확정됐죠.
대회 창설엔 사우디아라비아 국가올림픽위원회(NOC)가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게임 산업에 돈을 쏟아붓고 있는 주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올림픽 e스포츠 대회도 IOC와 NOC의 파트너십을 통해 12년간 개최될 예정이죠.
지난 3일에는 e스포츠 월드컵(EWC)이 수도 리야드에서 열렸습니다. 대회가 열리는 종목(게임) 21개, 총상금은 6000만달러(약 830억원) 이상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일렉트로닉아츠, 텐센트의 라이엇게임즈, 크래프톤 등 주요 게임사가 참가했습니다. 한국 게임사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한국에서 인기 있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LOL)' 등이 종목으로 선정됐죠.
사우디 국민의 약 70%가 게이머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우디 e스포츠 회장은 무함마드 빈 살만 국왕입니다.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통해 정권의 정당성을 세우고, 동시에 경제적으로 '탈오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e스포츠 산업이 메이저 '스폰서'에 휘둘릴 수밖에 없는 현실을 보여줬다는 평가와 사우디의 'e스포츠' 비판이 '서구적 시각'일 뿐이라는 지적이 동시에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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