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아이거는 100년 디즈니를 턴라운드 시킬 수 있을까?

reporter-profile
Hajin Han 2023.02.07 00:00 PDT
밥 아이거는 100년 디즈니를 턴라운드 시킬 수 있을까?
(출처 : Gettyimages )

●지난해 CEO에 전격 복귀한 밥 아이거
●오는 2월 8일 CEO복귀 후 첫 실적 발표
●전문가들은 디즈니의 매출은 상승될 것으로 전망
●이익은 스트리밍 서비스 투자 영향으로 여전히 고전할 것으로 분석
●아울러 저평가된 주가를 높일 아이거의 전략에도 많은 관심이 쏠려
●행동주의 펀드 트라이언 등의 간섭이 심해지는 만큼 단순한 어닝콜이 아니라는 분석

디즈니가 2023년 2월 8일  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돌아온 CEO 밥 아이거(Bob A. Iger)가 발표할 새로운 성적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05년부터 2020년까지 15년 간 디즈니 CEO를 역임했던 아이거는 2022년 11월 주주들의 부름에 3년 CEO를 임기를 다시 시작했다. 

사실 밥 아이거는 어닝콜의 달인이다. 그는 15년 재임 기간 동안 총 58번의 실적 발표 행사를 거쳤다. 그러나 8일 공개되는 2022년 4분기(회사는 3분기) 실적의 의미는 아이거의 59번째 이벤트 이상이다. 회사의 미래인 스트리밍 수익 부진, 행동주의 펀드의 공격, 전임 CEO의 조기 퇴진, 팬데믹 이후 100년 디즈니의 앞날, 디즈니 주가 향방, 아이거의 후반전 등이 모두 담긴 행사다. 

미디어 전문가 마이클 내탄슨(Michael Nathanson)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2월 8일은 향후 회사 분위기를 결정하고, 의제를 바꾸는 날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랫동안 디즈니를 분석해온 Bofa증권의 베테랑 애널리스트 제시카 리프 에를리히(Jessica Reif Ehrlich)은 “우리가 이날 행사 하나로 모든 것을 알 수 없지만, 아이거의 메시지는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