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비번공유 요금/ J&J '강달러' 우려/ NCR 사모펀드 매각?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2.07.19 11:42 PDT
넷플릭스 비번공유 요금/ J&J '강달러' 우려/ NCR 사모펀드 매각?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공동 CEO가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녹색 추리닝을 입고 3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 넷플릭스 유튜브 영상 캡처.)

넷플릭스, 비번 공유 추가 요금제 채택 ..."수익 다각화 시도"
존슨앤드존슨, 매출 호조에도 가이던스 낮춰 "강달러 영향"
ATM, POS 서비스 기업 NCR, 사모펀드 매각설에 주가 급등

가입자 감소를 경험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남미 지역을 대상으로 요금 체계를 다르게 가져가는 테스트에 나섰는데요. 19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아르헨티나,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도미니카 공화국 등 5개 지역 고객이 거주지 밖에서 2주 이상 계정을 사용할 경우 추가 요금을 물리기로 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장치에서 넷플릭스를 사용하는 것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휴가 중에 사용하는 것 역시 추가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지역별로 요금도 달리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추가 장소에 따른 요금은 아르헨티나에서 219페소(1.70달러), 기타 국가에서 2.99달러입니다. 블룸버그는 "이런 시도가 넷플렉스 계정을 공유하는 것과 관련해 추가 수익을 만들려는 시도"라고 분석했는데요. 넷플릭스에 따르면 현재 1억 가구 이상이 다른 사람이 비용을 납부한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간 가입자가 늘어난 이유가 바로 비밀번호를 공유했기 때문이라는 건데요. 남미 지역에서 테스트를 시행하는 이유도 해당 지역에서의 비밀번호 공유 비율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 비번 공유 단속 나선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지난 1분기에 20만 명의 구독자 감소로 인해 시장에 충격을 가져다줬는데요. 2분기에도 200만 명의 추가 고객을 잃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주가는 올해 들어서만 65% 이상 하락했습니다. 이는 전반적인 스트리밍 사업의 극심한 경쟁 때문이기도 한데요. 어쨌든 수익을 다각화하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비밀번호 공유 비율이 높은 남미 지역에서 우선적으로 다른 요금체계를 적용하면서 시장 반응을 보겠다는 건데요.

동일한 넷플릭스 계정에 대해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 지역 고객에게는 계정에 회원을 추가하기 위한 추가 비용을 지불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신규 회원이 자신의 이메일 주소로 하위 계정을 설정하고 플랜 한도 내에서 기본 계정 소유자와 동시에 넷플릭스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회원들을 처벌하는 대신, 비용을 부과하면서 계정을 더욱 확대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요금제별로 기본 요금제가 한 고객이 한 번에 하나의 장치에서만 시청이 가능하다면, 요금제 별로 2개, 4개 장치에서 시청이 가능하도록 변화를 주고 있는데요. 유료 가구가 아닌 다른 곳에서 2주 이상 계정을 사용할 경우 앱을 통해 계정 소유자에게 알림이 발송된다고 합니다.

넷플릭스의 변화에 관심이 가는 이유는 모든 스트리밍 서비스의 구독 모델에 적용될 수 있는 사례이기 때문인데요. 최근 히트 콘텐츠를 여러 영역에서 활용하는 전략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극심한 스트리밍 서비스 경쟁에서 넷플릭스가 '오징어 게임'과 같은 흥행 콘텐츠를 기반으로 식료품, 완구류, 테마파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내면서 다시 기사회생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