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쓰레기, 사무실바뀐다, 승무원쇼티지

reporter-profile
송이라 2021.06.21 22:42 PDT
아마존쓰레기, 사무실바뀐다, 승무원쇼티지
(출처 : shutterstock)

1. 연 수백만건 새제품 폐기…아마존식 혁신의 그늘
2. 위성 사무실·RV…진화하는 사무실
3. 아메리칸항공, 인력난에 항공편 줄줄이 취소

유통공룡 아마존이 매년 수백만개에 달하는 재고를 폐기물 처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영국 최대 민영방송 ITV뉴스는 21일(현지시각) 영국에서 운영 중인 24개의 아마존 풀필센터 중 한 곳의 영상을 확보, 아마존이 스마트TV에서부터 노트북, 드론, 헤어드라이어, 최고급 헤드폰 등 엄청난 규모의 미판매 새제품을 폐기처분하고 있다고 폭로했습니다. 대부분 제품들은 미판매 새제품으로 거대한 쓰레기통에 버려진 후 쓰레기 매립지로 향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아마존 전직 직원은 "일주일동안 13만개의 아이템을 파괴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였다"고 전했습니다. 실제 지난 4월 한 주 동안 던펌라인(Dunfermline) 창고 내부문서에는 12만4000여점의 물품이 '파괴'(destroy)라고 기록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같은 기간 '기부' 항목으로 분류된 항목은 2만8000개에 그쳤습니다.

👉아마존은 왜 이토록 많은 새제품을 폐기처분하는 걸까요? 팔리지 않는 제품을 보관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처분하는 게 더 낫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빠른 배송을 위한 판매자들의 물건을 아마존 내 창고에 보관하는 모델을 택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판매가 안되면 창고 보관비용이 더 비싸집니다. 물론 사회단체를 찾아 기부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 일을 하는 데 또다른 에너지가 쓰입니다. 결국 처분이 가장 빠르고 손쉬운 해결책인 셈입니다.

하지만 아마존의 이같은 행위는 엄청난 자원 낭비입니다. 국제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Greenpeace)의 샘 체탄 웰시(Sam Chetan Welsh)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불필요한 낭비"라며 "아마존의 비지니스모델이 이같은 폐기문화에 의존하는 한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당장 정부가 나서서 관련된 입법을 해야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우리가 그토록 환호하는 프라임 배송의 이면엔 불필요한 재고 폐기 문화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ESG를 강조하며 탄소중립을 외치는 아마존의 두 얼굴이 여실히 드러난 셈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