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로 100배 남긴 VC/ 애플 메타버스/ 불황기 VC의 조언

reporter-profile
송이라 2022.05.30 16:08 PDT
테라로 100배 남긴 VC/ 애플 메타버스/ 불황기 VC의 조언
(출처 : shutterstock)

[테크브리핑 0530]
테라·루나 폭락 전 100배 남긴 VC 있다
애플, 수상한 상표권 등록?...내주 MR헤드셋 발표하나
대형 VC "10년간의 호황기는 끝났다"

암호화폐계의 '금융위기'로 불리며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겨준 테라·루나 사태의 원인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당초 UST의 유동성이 일시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특정 세력이 UST를 대량으로 매도한 게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었는데요. 28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낸슨(Nansen)은 루나와 테라USD(UST) 폭락 사태가 발생한 지난 7~11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코인 붕괴가 특정 공격자 때문이라고 볼 수 없다"며 "(암호화폐 금융 플랫폼) 셀시우스(Celsius)의 네트워크를 포함한 소수의 참가자들의 거래가 하락의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즉, UST가 달러와의 페그가 깨진 건 자금이 풍부한 몇몇 기관들의 투자 결정 때문이라는 건데요. 이들은 리스크 관리를 위해, 혹은 불안한 거시경제를 고려해 UST의 보유비중을 줄이기 위해 앵커 프로토콜에 예치된 UST를 인출했습니다. 이들 각각은 UST의 디패깅을 할 의도가 전혀 없었지만, 결과적으로 달러와의 1대 1 교환비율을 초래해 폭락사태로 이어졌다는 설명입니다.

실제 몇몇 밴처캐피털(VC)은 폭락사태 이전 UST와 루나 투자에서 발을 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판테라캐피털은 루나에 170만달러를 투자해 4월까지 포지션의 87%를 매각했고 UST 페그가 깨진 것이 확실해진 5월에 8%를 추가 매각했습니다. 이를 통해 무려 100배의 투자수익률을 거뒀고요. 이밖에 핵VC(Hack VC)와 CMCC글로벌은 구체적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각각 지난해 12월과 올해 3월 루나를 매각했습니다. 루나는 지난 한 해에만 1만5800% 이상 급등하며 이들은 상당한 차익을 남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매각 이유는 위험관리와 펀드 재조정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암호화폐의 겨울 가속화하나...규제당국 "NO"

이번 사태로 일부 기관 투자자들은 100배 이상의 투자수익을 남겼지만, 많은 투자자들은 막심한 손해를 입었습니다. 한순간에 가치가 사라진 테라UST와 루나에 망연자실한 일부 투자자들은 코인시장 전체를 향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기술주 하락과 연동된 암호화폐 가격 하락장에 이어 테라·루나 사태까지 연거푸 발생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의 겨울이 왔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과연 그럴까요? 적어도 미국의 규제당국은 "그렇지 않다"고 강조합니다. CNBC에 따르면, 상원의원들과 규제당국은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당황하선 안된다"며 "암호화폐의 클래스는 어디로도 가지 않고 있다. 규제가 곧 암호화폐 성공의 열쇠"라고 말합니다.

테라 사태가 암호화폐 생태계 전체로 전염되고 취약점을 보완해야 하는건 맞지만, 새로운 산업으로서 발전을 규제당국이 장려해야 한다는 얘깁니다. 코리 부커(Cory Booker) 상원의원은 "이 게임을 더 예측 가능하고 투명하게 만드는 규칙이 있어야 한다"며 "우리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새로운 산업과 혁신을 가로막아 기회를 놓치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의 바람대로 규제는 산업의 발전과 소비자보호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요.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