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경쟁 뜨겁다... 메타, 내달 '페르소나' 공개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8.02 06:50 PDT
챗봇 경쟁 뜨겁다... 메타, 내달 '페르소나' 공개
(출처 : 그래픽=김현지)

[테크브리핑]
AI 경쟁 후끈... 메타, 다음달 챗봇 페르소나 공개
아마존 비용 절감에도 당일 배송 투자 확대 왜?
미국은 지금 바비 열풍... 극장 산업 회복 신호?

생성AI 경쟁에 다소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아 온 메타가 인공지능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메타가 이르면 다음 달 새 AI 챗봇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는데요. 지난달 차세대 대규모언어모델 라마 2(LLaMA2)를 공개한 뒤 한 달 만의 일입니다.

'페르소나'라고 불리는 메타의 챗봇은 검색뿐 아니라 추천기능, 그리고 오락 기능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부캐'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서퍼 스타일로 여행지를 추천하거나, 에이브러햄 링컨 전 미국 대통령의 말투로 대화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향후 페르소나 이용자를 메타버스로 확대하는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챗봇 개발 왜? 디지털 광고 위한 데이터 수집용?

메타는 모방의 달인입니다. 기존에 좋은 서비스에 추가 기능을 얹어서 자신만의 상품으로 만들어내는 장기를 갖고 있는데요. 트위터를 벤치마킹한 스레드 역시 비슷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챗봇을 내놓는 시점도 주목할만합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챗GPT의 기세가 최근 수그러드는 모양새인데요. 실제 트래픽 통계를 제공하는 시밀러웹에 따르면 6월 챗GPT 트래픽은 전월 대비 9.7% 감소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구글이 바드로 경쟁하고 있고, 메타는 여러 LLM을 출시하고, 오픈소스로 이를 공개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빅테크 기업 간 협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메타의 챗봇은 기존 소셜미디어(SNS) 인프라를 기반으로 챗봇의 참여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메타의 연간 매출 1170억달러 중 대부분이 광고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 구조상 타깃 마케팅 광고나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