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항공주 하향조정/ 中 에버그란데 파산 경고/ 루시드 모터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9.15 06:14 PDT
모건스탠리 항공주 하향조정/ 中 에버그란데 파산 경고/ 루시드 모터스
(출처 : Shutterstock)

중국정부, 대출기관에 에버그란데의 채무불이행 가능성 경고
모건스탠리,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수요둔화로 항공주 일제히 하향조정
민주당 세입위원회는 3.5조달러 부양책 민주당내 지지 부족 토로

전일(14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을 하회했으나 연준의 긴축 기조에는 영향을 줄 수 없을 것으로 관측되며 하락세를 이어갔다. (다우 -0.84%, S&P500 -0.57%, 나스닥 -0.45%, 러셀2000 -1.38%)

전반적으로 물가지표가 전월대비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며 7개월래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음에도 시장은 공급망의 부진으로 물가상승 압력이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로 공급망의 부진과 함께 인플레이션이 계속되면서 기업 마진과 소비가 전반적으로 함께 둔화될 것으로 본 것이다. 연준의 긴축 기조 역시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이 되면서 성장둔화 우려는 더욱 커졌다. 성장을 반영하는 미 국채금리는 전일 1.350%까지 상승했으나 하락을 지속하며 1.273까지 하락했다.

국채금리의 급락으로 파이낸셜과 산업재가 약세를 견인했다. 기술주는 스트리밍 관련주가 악재성 재료로 하락하고 애플(AAPL) 역시 신제품 발표에도 매물이 출회하며 하락했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MSFT)는 분기 배당금 상향 조정 가능성을 보이고 인튜이트(INTU)는 이메일 마켓팅 플랫폼인 메일침프를 인수한다는 소식에 상승하며 차별화를 보였다.

미국의 물가 상승압력이 계속되는 가운데 영국은 9년만에 가장 큰 폭의 인플레이션 상승폭을 기록해 2022년 금리인상 기조가 가팔라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중국은 소매판매와 산업생산 등 경제지표가 일제히 예상보다 부진했지만 인민은행이 유동성을 공급하자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로 하락폭은 제한됐다. 다만 당국이 카지노 업체를 규제하고 주요 대출기관에 부실기업인 에버그란데의 대출 이자 지급을 기대하지 말라는 소식으로 투자심리는 더 악화됐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