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오프, 현금이 왕! 880억달러 유입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0.07 10:18 PDT
리스크 오프, 현금이 왕! 880억달러 유입
7일(현지시간) 미국 대법원이 공식 단체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앞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소니아 소토마요르 (Sonia Sotomayor) 부대법관, 클래런스 토머스 (Clarence Thomas) 대법관, 존 로버츠 (John Roberts) 대법원장, 새뮤얼 알리토 (Samuel Alito) 대법관, 엘레나 케이건 (Elena Kagan) 대법관 (뒷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에이미 코니 배럿 (Amy Coney Barrett) 대법관, 닐 고서치 (Neil Gorsuch) 대법관, 브렛 캐버노 (Brett Kavanaugh) 대법관, 커탄지 브라운 잭슨 (Ketanji Brown Jackson) 대법관이다. 대법원은 지난 9월 커탄지 브라운 잭슨 판사가 공식적으로 임명된 후 새 임기를 시작했다. (출처: Gettyimages)

[투자노트PM] 1007
자금 흐름 현황: 현금이 왕! 리스크오프에 현금으로 880억달러 유입
에너지 섹터 초강세...심상치않다
3분기 어닝시즌, 예상보다 높은 수익 전망?

1. 자금 흐름 현황: 현금이 왕! 리스크오프에 현금으로 880억달러 유입

👉 주간흐름: 현금으로 무려 880억달러가 유입돼 2020년 4월 이후 가장 높은 기록. 반면 채권에서는 182억, 주식에서는 33억, 금에서는 2억달러가 유출되며 투자심리가 급격히 냉각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 알아두어야 할 큰 흐름: 금리와 달러의 상승에 금은 15주 연속 자금유출로 2014년 1월 이후 가장 긴 기간의 유출을 겪었다. 연준의 긴축기조가 다시 강화되며 채권에서는 4개월만에 가장 큰 자금 유출을 기록했다. 올해 가장 큰 충격을 흡수하는 것은 이머징 채권으로 26주 연속 자금 유출로 사실상 엑소더스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유럽은 더 심각하다. 34주 연속 자금 유출로 2016년 이후 최악의 상황을 겪고있다.

👉 주요 자금 흐름: 주식에서 ETF로 78억달러의 자금 유입이 발생했으나 뮤추얼 펀드에서 111억달러의 유출로 순유출 규모 33억달러 기록. 채권은 다시 자금 유출이 본격화되며 183억달러로 7주 손실을 기록했다. 다만 여전히 국채로는 7주 연속 자금이 유입됐다.

👉 투자전략: 예상보다 강력한 고용보고서로 금리와 달러가 다시 상승세로 전환했다. 주식은 나쁜 소식을 좋은 소식으로 인식하고 연준의 정책기조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연준 관리들은 연일 매파적인 발언을 계속하고 있어 달러와 금리가 신고점을 경신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다음주 인플레이션 데이터(CPI)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3분기 어닝시즌이 시작된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물가상승 압력을 부추기는 전쟁은 푸틴의 핵 위협으로 더 고조되고 OPEC+은 하루 2백만 배럴의 감산을 결정했다.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이 커지고 있어 CPI 데이터가 예상보다 크게 낮아지지 않는한 투자심리는 더 악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