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 3월 빅스텝 인상 가나? 2년물 국채금리 5% 돌파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3.07 05:50 PDT
미 연준 3월 빅스텝 인상 가나? 2년물 국채금리 5% 돌파
7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워싱텅 DC에서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상원 은행위 청문회에 출석해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더 강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최종적인 금리 수준은 이전에 전망한 것보다 더 높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한 물가 안정을 위해 “당분간 제한적인 통화정책 기조 유지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출처: Gettyimges)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7일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반기 통화정책 보고 위해 의회 출석
인플레이션 기대율은 지난 10월 이후 최고치로 상승
시진핑 주석, 이례적으로 미국이 중국을 봉쇄하고 있다며 직접 비난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7:54am ET]

뉴욕증시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반기 통화정책 보고를 위한 상하원 출석을 앞두고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4%를 밑돌며 혼조세로 플랫 출발했다. (다우 -0.01%, S&P500 +0.07%, 나스닥 +0.19%)

전일(6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골드만삭스가 애플에 대해 매수의견을 개시하며 애플의 강세가 대형주를 끌어올리며 상승했다. 애플은 S&P500에 약 7%를 차지한다. 하지만 국채금리가 다시 강세로 전환하며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하며 마감했다.

자산시장동향[8:31am ET]

핵심이슈: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반기 통화정책 보고를 위해 미 의회 출석해 청문회 발언 / 시진핑 중국 주석은 미국의 '대중국 봉쇄 정책'을 직접적인 수사를 동원해 비난 / 호주 중앙은행 기준금리 25bp 인상해 10년 만에 최고치로 상승.

금리동향: 국채금리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을 기다리며 소폭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3.93%, 2년물 국채금리는 4.86%로 하락. 5년 만기 인플레이션 기대율은 2.7%로 상승해 지난 10월 이후 최고치.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제롬 파월 의장의 발언을 기다리며 강세. 유로화를 비롯해 일본 엔화와 파운드화는 모두 달러 대비 하락. 호주 달러는 원자재 약세로 급락.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예상보다 부진한 중국의 수입 데이터에 하락 전환. 천연가스는 전일 급락 후 소폭 회복. 귀금속은 달러 강세에 약세 전환. 구리는 하락.

제롬 파월, "금리인상 가속화할 수 있다"[10:28am ET]

오늘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하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발언 내용이 공개됐다. 파월 의장은 미리 공개된 성명을 통해 "최근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있지만 목표치인 2%로 되돌리려면 멀고 험난한 과정을 거칠 가능성이 높다. 최근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최종금리 수준이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높은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또한 "모든 데이터를 종합해 더 빠른 긴축이 필요하다면 금리인상 속도를 높일 가능성도 있다."고 밝히며 25bp 인상을 넘어 빅스텝을 재개할 가능성도 제시했다.

시장은 파월 의장의 강경한 발언이 공개되며 당장 2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2007년 7월 이후 최고 수준인 4.968%로 상승했고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를 재돌파했다. 3대 지수는 국채금리와 달러의 강세 전환에 일제히 하락폭을 확대했다.

시장의 반응: 장단기 금리차 역전 폭 1981년 이후 최대[12:02pm ET]

제롬 파월 연준의장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승리를 선언하기까지 갈 길이 멀다고 선언하며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 특히 파월 의장이 다 강한 금리인상 기조를 시사하며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50bp 인상 가능성이 50대 50으로 커졌다.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3월 FOMC 회의에서 50bp 인상 가능성은 31.4%에서 63.1%로 급등했다. 이와 함께 올해 최종금리에 대한 기대 역시 5.5~5.75% 수준으로 유지됐다.

연준의 매파적 기조에 국채금리 역시 급등했다. 연준의 정책금리를 가장 민감하게 반영하는 2년물 국채금리는 4.97%로 올랐고 10년물과의 금리 역전폭은 100bp로 확대되며 1981년 9월 이후 가장 크게 확대됐다. 장단기 금리차의 역전은 역사적으로 경기침체를 가장 정확하게 예고한 지표로 인식된다.

달러 인덱스 역시 파월 의장의 발언 이후 초강세로 전환하며 지난 1월 6일 이후 최고치로 상승했다. 미 주식시장 역시 약세로 전환하며 11개 섹터가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금리에 민감한 부동산과 유틸리티, 그리고 파이낸셜이 가장 큰 충격을 흡수했다.

마감시황[4:01pm ET]

뉴욕증시는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매파적 메시지에 국채금리가 급등, 3대 지수가 모두 하락 마감했다. 파월 의장의 금리인상 강화 발언에 2년물 국채금리는 2007년 이후 처음으로 5%를 돌파하며 투자심리가 급격히 악화됐다. 더 큰 규모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커지며 다우지수는 500포인트가 넘게 하락한 -1.72%, S&P500은 -1.53%, 나스닥은 -1.25%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출처 : CME페드워치 )

🔰 기업동향 라이브

메타플랫폼(META): 블룸버그에 따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기업인 메타플랫폼은 4개월 전 직원의 13%를 감축하는 발표 이후 추가로 수천 명의 직원을 해고할 것이라 보도.

씨(SE): 동남아시아에 본사를 둔 테크 기업 씨는 시장의 예상을 훨씬 상회한 4억 2300만 달러의 순이익을 보고한 가운데 긍정적인 전망을 보고하며 개장 전 11% 증가.

리비안(RIVN): 전기 트럭 업체 리비안은 13억 달러 규모의 전환사채를 사모로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힌 후, 7% 하락.

트립닷컴(TCOM): 중국 상하이에 본사를 둔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은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 폐기로 매출과 순이익이 월가 추정치를 상회하며 3% 상승.

딕스 스포팅 굿즈(DKS): 스포츠웨어 소매업체 딕스 스포팅 굿즈는 실적을 발표하며 배당금을 두 배 이상 늘리고 CEO가 "구조적으로 높은 매출과 수익에 대한 강한 확신이 있어 반영한 조치."라고 밝히며 4.8% 상승.

성장률이 예상보다 좋았고 금리는 주식 변동성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더 높게 조정되는 등 몇 가지 긍정적인 발전이 있었다. 시장이 어느 정도 정확한 가치를 평가받는 시점에 있으므로 주식에 대해 너무 부정적일 필요는 없을 것.
프랑수아 사바리, 프라임 파트너스 최고투자책임자(CIO)

📊 미국 주요 경기지표

IBD/TIPP 경기낙관지수: 전월 45.1 vs 실제 46.9

1월 도매재고(MoM): 전월 0.1% vs 예상 -0.4% vs 실제 -0.4%

1월 소비자 신용: 전월 11.56B vs 예상 20.00B vs 실제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트립닷컴(TRIP), 씨(SE), 딕스 스포팅 굿즈(DKS), 크라우드 스트라이크(CRWD), 캠벨수프(CPB), 몽고DB(MDB), JD.com(JD), BJ's(BJ), 울타뷰티(ULTA), 다큐사인(DOCU), 갭(GPS), 오라클(ORCL).

- 6일(월): 공장주문.

- 7일(화): IBD/TIPP 경기낙관지수, 도매재고, 소비자신용, API 크루드유 재고.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반기 통화정책 보고 상하원 청문회.

- 8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ADP 비농업 고용 변화, 무역수지, JOTLs 채용 공고, 오일 재고량. 제롬 파월 연준의장 반기 통화정책 보고 상하원 청문회.

- 9일(목): 챌린저 감원 보고서, 신규 실업수당 청구. 30년 만기 국채 입찰. 디즈니 CEO 밥 아이거, 모건스탠리의 기술 및 미디어 컨퍼런스 참석. BJ's 투자자의 날.

- 10일(금): 비농업 고용보고서, 평균 시간당 임금, 실업률. 애플 연례 주주총회.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이번 주 핵심이슈 및 투자 키워드: 제롬 파월, 그리고 고용 보고서
유럽의 빅스텝 긴축은 이제 시작이다
투자전략: Bumpy road ahead

👉 리포트 보기

🔑 더밀크의 비즈니스&투자 인사이트 핸드북

[투자노트PM] 월가 투자의견

▲▲더 살까? 애플(AAPL): 제품 판매에서 서비스 성장으로의 전환이 시작된다
▲사볼까? 페라리(RIDE): 모건스탠리, 테슬라 탑픽 제외하고 페라리 선정
▼팔까? KB홈(KBH): 모기지 금리의 급등...홈빌더 펀더멘탈 악화 가능성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