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GM∙벤츠 전기차 충전 동맹... 공유지의 비극 극복할까?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7.29 14:55 PDT
현대∙GM∙벤츠 전기차 충전 동맹... 공유지의 비극 극복할까?
워싱턴DV에 있는 충전시설. (출처 : Gettyimages)

현대차 등 7개 제조사 충전소 합작사 설립... 10억달러 투자
북미 지역 충전시설 확충, EV 점유율 확대 위한 핵심 인프라 부상
2030년 18만 2000개 충전소 필요... 투자 규모 낮추고 리스크 줄여
NACS 방식+CCS 방식 조합... 60% 점유한 테슬라와 경쟁구도?

미국의 전동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완성차 업계가 전기차(EV) 충전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 투자에 나섰다.

BMW, 제너럴모터스(GM), 혼다, 현대자동차, 기아, 메르세데스 벤츠, 그리고 지프 제조업체인 스텔란티스 등 7개 회사는 충전 시설 구축을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하기로 하고, 최소 10억달러를 공동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합작회사는 향후 북미 지역에 약 3만 개의 고속 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합작사가 설치할 충전소는 모든 전기차가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르면 2024년 중반부터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우정 기아 부사장은 지낮 27일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7개사가 함께하는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는 충전 타입 등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 고객 편의를 중심으로 두고 추가적인 논의를 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공용 충전소인데, 이 경우 충전 속도와 접근성이 중요하다. 또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우위를 가져가기 위해 제휴를 맺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즉, 대규모 공용 충전소를 만들어 접근성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을 갖춰 이 분야 표준이 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업체들의 '연합 사업'은 그림은 좋지만 제대로 성사된 적이 없다.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이 애플과 구글의 앱스토어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공동 앱스토어'도 비슷한 사례다. 배가 산으로 가는 사례가 많기 때문. 공유지의 비극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자동차 기업들의 공동 충전소도 '공유지의 비극'을 넘어설 수 있을지가 성공의 관건으로 꼽힌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