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하며 큰다.. 빅테크, 소셜미디어∙의료 AI∙반도체까지 전방위 경쟁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7.11 16:05 PDT
경쟁하며 큰다.. 빅테크, 소셜미디어∙의료 AI∙반도체까지 전방위 경쟁
(출처 : Shutterstock)

[테크브리핑]
진격의 스레드, 트위터 잡나?
구글 vs 마이크로소프트, 의료AI 분야서도 경쟁
레고처럼 쌓는 반도체 패키징 기술 '칩렛' 주목

메타의 새로운 소셜미디어 스레드가 무섭게 진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오픈한 지 수일 만에 스레드의 가입자 숫자가 1억 명을 돌파했는데요. 스레드의 초고속 성장이 트위터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트위터 트래픽이 급감하는 것. 1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용자들이 두 플랫폼을 병행해 사용하기보다는 스레드를 이용하기 위해 트위터를 떠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실제 통계가 이를 반영합니다. 트래픽 통계 사이트 시밀러웹(SimilarWeb)에 따르면, 스레드를 완전히 사용할 수 있게 된 첫 이틀 동안 트위터 웹사이트 트래픽은 전주 같은 이틀에 비해 5% 감소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11% 감소했다고 트위터는 밝혔는데요. 주커버그는 스레드에 올린 글에서 "1억 명의 가입자가 대부분 자연적인 수요에 의한 것"이라며 "아직 프로모션을 진행하지도 않았다"고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 같은 듯 다른 스레드와 트위터... 진짜 승자는?

메타는 '카피캣'으로 성장한 회사입니다. 경쟁 기업의 서비스를 재빠르게 차용, 가입자를 흡수했습니다. 스냅과 틱톡을 차용 릴스 등을 만들었죠. 스레드도 트위터를 겨냥해 만든 서비스입니다. 두 플랫폼 모두 짧은 텍스트나 사진, 동영상을 게시해 공유하는데요. 메타는 스레드를 빠르게 안착시키기 위해 새로 만들기 보다 가입자 20억명을 보유한 '인스타그램'을 활용했습니다.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고 스레드 계정을 삭제하면 인스타그램 계정도 삭제해야 하는 점을 노렸습니다.

트위터도 반격에 나섰는데요. 스레드의 초고속 성장에 린다 야카리노 트위터 CEO는 "여러분을 실망시키고 싶지는 않지만... 트위터는 정말 대단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지난주에는 2월 이후 최대 사용량을 기록했습니다"라는 트윗을 날렸습니다. 그러면서 "트위터는 하나뿐이며 누구나 이 사실을 알고 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트위터와 스레드의 대결은 트위터를 소유한 일론 머스크와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와의 대결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두 빅샷은 케이지 매치에 잠정 합의하면서 갈등 혹은 쇼맨쉽으로 불리는 이벤트에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두 억만장자는 진짜 링에서 맞붙게 될까요. 막 불붙은 스레드와 트위터의 경쟁은 누구의 승리로 막을 내릴까요. 테크 씬의 경쟁이 흥미롭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