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브랜드∙마케팅 전략은 T와 C에 집중된다

reporter-profile
박윤미 2023.01.11 22:45 PDT
성공 브랜드∙마케팅 전략은 T와 C에 집중된다
(출처 : shutterstock)

[CES2023]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 기조연설
주목경제 시대에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비법 공유
콘텐츠(Content)에 2C(Community, Creativity)를 더한 전략 중요

우리는 주목경제 · 관심경제(attention economy) 시대에 살고 있다. 주목경제는 정보 홍수 속에서 인간의 관심을 얻는 것이 관건이라는 접근에서 비롯됐다. 노벨상 수상자 허버트 사이먼(Herbert Simon) 심리학자 및 경제학자는 “정보가 많으면 관심이 부족해진다"며 이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단순한 '정보' 또는 '콘텐츠' 외에 특별한 것이 필요하다. 많은 비즈니스와 브랜드는 개인화, 창의력, 인간애 등 정보 이외의 것에서부터 파생된 참여도 높은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최근 몇 년 간의 사건과 경험에 의해 온라인 쇼핑,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플랫폼이 활발해진 이유다.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테크 전시회 CES2023에서 네 명의 마케팅 전문가들이 모여 자극과 정보가 범람하는 시대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에 대해 나눴다.

  • 미국 최대 식료품 배달업체 인스타카트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다양한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운동선수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을 통해 소비자에게 영감을 준다고 전했다. 

  • 글로벌 게임 회사 라이엇 게임즈 마케팅 책임자는 ‘플레이어 커뮤니티’를 강조하며 플레이어가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의 일부가 되도록 시즌마다 더 훌륭한 경험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 대표적인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넷플릭스 글로벌 광고 부문 사장은 “매력적인 콘텐츠가 없으면 넷플릭스 사업은 없는 것”이라며 “콘텐츠와 결합된 창의성이 엔진”이라고 주장했다. 

  • 다양성을 목표로 미디어 소유와 투자의 양상을 바꾸는 그룹 블랙의 최고경영자(CEO)는 콘텐츠뿐 아니라 웹3를 봐도 창의성과 포용성을 강조한다며 “창의성과 포용성은 오늘날 비즈니스의 기회”라고 전했다. 

다음은 대담 전문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