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는 이제 정치... 트럼프, 대통령 되면 코인 폭등할까?
[김세진의 비저너리]
🤼♂️ 비트코인 차트 역주행 비결엔 민주당?
🌡️ 뭉칫돈 몰리는 크립토, 넥스트 하이프는?
🔋 애플도 AI 탑승. 오픈AI와 반대 전략
안녕하세요 뷰스레터 구독자 여러분,
스핀오프 레터, [비저너리(Visionary)]의 김세진입니다.
미국에서는 오는 11월 대선을 위한 캠페인이 진행 중입니다.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논란의 중심이 돼 있죠. 트럼프 공화당 후보는 최근 스스로 "암호화폐 대통령"이라고 칭하며 연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판하는 동시에 비트코인 투자자들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더밀크 주요 기사>
삼성 파운드리 “2028년 AI 칩 매출 9배”... UA링크 합류할까
'러닝클럽' 노린 애플워치 '추억 소환' 비전프로
크립토 투자자 유권자 되다... 미 대선 쟁점으로 부상하나
그는 “남은 비트코인을 모두 미국에서 채굴해야 한다"면서 "이는 미국을 에너지 강국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비트코인 공급량은 약 2100만개로 제한돼 있습니다. 현재 약 90%의 비트코인이 채굴됐고 2140년에는 채굴이 모두 완료될 예정이죠. 중국을 때리며 공급망을 미국으로 돌렸던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제는 비트코인 채굴을 모두 자국에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메이드 인 USA' 행보에 글로벌 투자은행 스탠다드차타드(SC)는 “트럼프 후보가 당선될 경우 BTC 가격이 연말까지 15만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정말 코인 가격이 트럼프 후보 당선 여부와 직결됐을까요?
🤼♂️비트코인 차트 역주행 비결엔 민주당
사실 암호화폐는 민주, 공화 양당을 초월하는 '초당파' 의제가 됐습니다. 정치권 로비 자금의 큰손이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 관련 정치행동위원회(PAC) ‘페어셰이크(Fairshake) PAC’에 모인 자금은 지난 3일 1억6100만달러(약 2,218억억원) 규모로 미국 정치 선거자금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벤처캐피털(VC) 안드레센호로위츠(a16z), 크립토 결제 기업 리플이 통 크게 기부, 크립토 팩(PAC)을 만들었습니다.
🔌슈퍼PAC은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광고를 구입하는 방식으로 정치권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액수 제한은 없습니다. 크립토PAC은 정당에서 모은 자금보다 많죠.
👉 이들의 정치 파워 때문인 걸까요? 최근 암호화폐 업계가 지지하는 암호화폐 회계 기준을 폐지하는 공동결의안 ‘직원회계공보 제121호(SAB121)’은 속전속결로 의회를 통과한 게 의미심장합니다. 실제 코인베이스는 기부 성명에서 “양쪽에서 암호화폐 지지 후보를 선출하는 게 최선의 접근방식”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뭉칫돈 몰리는 크립토, 넥스트 하이프는?
미국은 한국처럼 관치금융 사회가 아닙니다. 미국 월가는 돈을 벌 수 있다면 국가 기관과 소송도 불사하죠. 그러나 크립토를 두고서는 현재까진 두 집단이 궤를 같이합니다.
🔥 월가를 대표하는 블랙록, 피델리티 등 대형 금융사들은 지난 1월 비트코인현물상장지수펀드(ETF) 상장으로 톡톡히 효과를 봤습니다. 모건스탠리, 위스콘신주 연기금 등 1000여곳 기관이 지난 1분기 현물 비트코인 ETF에 투자했죠. 1분기 크립토에 투자된 VC 자금은 전체 시장 감소세와 달리 오히려 늘었습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비트코인 채굴 기업은 핫한 M&A 투자처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비트코인 채굴 기업은 최대 5GW 전력을 사용하고 전력 구매 계약을 통해 추가로 2.5GW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전력이 많이 필요해진 AI기업과 하이퍼스케일러(데이터센터)들이 이를 주목한 거죠.
👉 ETF로 투심을 이끈 시장은 이제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기술의 결합 내러티브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AI폰 + 본격 교체주기 = 스마트폰 훈풍 분다
스마트폰 판매량은 한국에 중요한 지표입니다. 수출 효자일 뿐 아니라 2, 3차 협력업체 등이 많아 밥그릇이 매우 큰 산업이죠.
스마트폰은 지난 3~4년간 수요 부진을 겪었습니다. 이미 포화된 시장이라 성장률이 낮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올 하반기, 달라질 조짐이 보입니다.
🔥 시장 조사 분석기관 GfK에 따르면 지난 2020~2021년 코로나 팬데믹 때 새로 구입한 스마트폰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교체 주기가 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와 애플 아이폰은 올 하반기부터 'AI폰' 격전이 벌어질 것입니다. 삼성은 이미 AI폰으로 재미를 봤죠. 프리미엄 폰 시장에선 AI폰의 판매 비중이 70% 이상 달했습니다. 아에 삼성은 오는 7월 '언팩'을 통해 새로운 폴더블을 내놓고, 애플도 아이폰16에서 WWDC에서 발표한 AI 기능을 대거 탑재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미국의 크립토와 AI 산업을 동시에 취재하는 입장에서 재밌었던 건 두 기술의 판이한 특성입니다.
암호화폐가 지향하는 가치는 기본적으로 희소성과 고유성입니다. 비트코인 공급량이 2100만개로 정해진 점이나, 이더리움이든 솔라나든 모든 블록체인에는 한 번 기록되면 지울 수 없는 점, (안 그런 체인도 있지만)이 기록을 모두가 확인할 수 있는 점 등이 이를 보여주죠.
반면 인공지능(AI)의 가치는 복제와 모방입니다. 최대한 많은, 양질의 데이터를 잘 베끼고 정리해서 제공하는 게 좋은 서비스입니다. 인간이 직접 만들려면 엄청난 시간과 돈이 들었던 것을 수 초 만에 만들죠. 희소한 걸 흔하게 만듭니다. ‘제작의 민주화’라는 이름 아래 누군가는 시간을 아껴 다른 가치를 창출하고, 누군가는 대체되고 있죠.
이 양극단의 기술들이 결합하면 어떤 비즈니스가 나타날까요?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수면위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더밀크 김세진 드림
더밀크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실리콘밸리에서 나오는 혁신 비즈니스 트렌드와 자본의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앞서갈 수 있습니다. 주 4회 뷰스레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유료 회원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더밀크 콘텐츠를 제한없이 보고 더밀크의 스페셜 리포트를 받아보고 이벤트에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더밀크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