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오픈AI 밀월 끝났나?... 나델라 "저렴한 AI챗봇 만들라" 주문, 왜?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9.29 14:57 PDT
MS-오픈AI 밀월 끝났나?... 나델라 "저렴한 AI챗봇 만들라" 주문, 왜?
사티야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출처 : Gettyimages)

[테크브리핑]
MS 규모 작고, 운용 비용 적게드는 대화형 AI 자체 개발
EV 전동화, 차기 미 대선 주요 쟁점으로 급부상
우버의 변신은 무죄? ... 화물 운송 시장도 AI로 승부

마이크로소프트(MS)는 지난해 말 생성AI 경쟁을 촉발한 장본인이었는데요. 챗GPT를 만든 오픈AI에 100억달러를 투자하고, 자사 프로덕트에 생성AI를 적용하면서 검색 시장을 재편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구글, 메타를 비롯한 빅테크 기업들도 생성AI 경쟁에 앞다퉈 뛰어든 상황인데요.

최근 MS가 오픈AI와의 '디커플링'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이상기류가 감지됐습니다. 디인포메이션은 최근 오픈AI에 의존해 온 MS가 플랜 B를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고급 사양의 AI모델을 실행하는데 드는 비용이 급격하게 늘었기 때문입니다.

MS는 최근 1500명에 달하는 연구원 중 상당수에게 오픈AI만큼 성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규모가 더 작고 운영 비용이 훨씬 적게 드는 대화형 AI를 개발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미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기반으로 하는 AI 소프트웨어 중 일부를 기존 제품에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빙 검색 내 챗봇은 오픈AI의 챗GPT와 유사한 형태라고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MS-오픈AI 밀월관계 끝날까?

AI를 활용하는 비용이 치솟으면서 MS나 구글과 같은 대형 AI 개발사는 대화형 AI 소프트웨어와 이를 실행하는 서버 칩 등 AI와 관련한 모든 부문에서 비용 절감 안을 찾고 있는데요. MS의 이러한 시도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오픈 AI를 활용하지 않고도 MS의 AI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사실 MS와 오픈 AI는 오랫동안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해 왔지만, 같은 기업 고객에게 AI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두 회사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디인포메이션은 분석했는데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회사인 데이터브릭스의 임원인 나빈 라오는 "언젠가는 이런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합니다. MS가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회사인 데다 효율성을 강조하는 회사라는 건데요. 오픈 AI의 GPT-4와 같은 거대 모델을 사용하는 제품을 배포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타당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생존' 경쟁을 벌이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영원한 적도, 동지도 없다는 말이 새삼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