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천연가스 위협에 달러 강세 / 모기지 수요 22년만 최저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07.20 05:21 PDT
러시아 천연가스 위협에 달러 강세 / 모기지 수요 22년만 최저
(출처 : Shutterstock)

러시아, 천연가스 공급 이행 약속했으나 향후 제한 가능성 시사
넷플릭스는 예상보다 낮은 97만 구독자 손실, 3분기 회복 전망
모기지 신청 수요 22년만에 최저치로 하락

전일(19일, 현지시각) 미 증시는 예상보다 견고한 기업실적이 투자심리를 개선한 가운데 바닥을 찾으려는 투자자들의 저가 매수세가 강력한 반등을 이끌었다. (다우 +2.43%, 나스닥 +3.11%, S&P500 +2.76%, 러셀2000 +3.50%)

달러의 약세 역시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 개선에 일조했다. 러시아는 지난 11일 연례정비를 이유로 중단했던 노드스트림 1의 천연가스 수송을 다시 재개할 것이라 밝혔고 이는 유로화의 강세를 이끌었다. 유럽의 에너지 위기 우려가 완화되며 경기침체 공포 역시 옅어지자 나타난 유로화의 강세는 달러의 하락 반전으로 이어졌다.

미국 기업들의 이익을 짖누르는 악재로 인식되던 달러의 초강세가 사라지며 주식시장의 반전이 시작됐다. 특히 시장의 바닥이 가까워졌다는 인식이 강해지며 저가 매수세를 찾는 투자자들이 시장의 상승세를 이끌었다는 평이다.

기업들의 2분기 실적도 예상보다 견고하다. 은행들이 잠재적 경기침체에 대비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출과 예금이 강력하고 카드 지출 역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경기침체 우려가 과도하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특히 지난주 발표된 강력한 소매판매 역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를 상당부분 희석했다는 평이다.

수요일(20일, 현지시각)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은 유럽에 천연가스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할 것임을 밝혔지만 향후 상황에 따라 제한이 있을수 있다고 경고, 유로화는 약세로 전환했다. 러시아가 유럽의 제재에 대응해 가스 수출을 중단하는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으로 유럽과 미 증시 역시 하락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완전히 차단해도 올해 겨울 산업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향후 8개월동안 소비를 15% 감축할 것을 제안한 가운데 위험자산에 대한 회피심리가 강해지며 미 국채와 달러가 힘을 받았다. 국채금리는 하락했고 달러화는 3일 연속 하락세를 딛고 강세 전환했다.

한편 시장의 관심을 모았던 넷플릭스(NFLX)는 2분기에만 97만명의 가입자를 잃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애당초 200만명의 손실을 가격에 반영했던 주가는 예상보다 높은 이익과 함께 시간외 거래에서 7%이상 급등했다.

수요일 시장은 바이오젠(BIIB), 유나이티드 항공(UAL)과 함께 장 마감 후 실적을 발표할 테슬라(TSLA)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은행인 파이퍼 샌들러가 미국의 경기침체를 이끌 요인으로 부동산을 지목한 가운데 주택판매의 90%를 차지하는 기존주택판매 역시 주시해야 할 데이터로 평가된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유럽의 천연가스 공급을 약속했으나 향후 제한 가능성을 언급, 유럽연합에 대한 억제 유지. 유럽연합(EU)은 러시아 천연가스의 완전 제한에 대비 향후 15%의 소비 감축 제시. 테슬라(TSLA) 실적발표 및 기존주택판매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 모기지 신청 수요 22년만에 최저치.

기업동향: ASML(ASML), 애보트(ABT), 베이커 휴즈(BKR), 테슬라(TSLA), 유나이티드 항공(UAL), 알코아(AA), CSX(CSX), 디스커버(DFS) 등 실적 발표. 넷플릭스(NFLX)는 2분기 200만명의 손실 예상에서 크게 적은 97만명의 손실 기록. 이익 추정치를 상회하고 이번 분기 가입자 회복을 전망하며 주가 7%대 급등. 테슬라(TSLA)는 중국 폐쇄의 영향과 현금흐름이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천연가스 제한을 시사한 푸틴의 경고에 안전자산 선호심리 되살아나며 강세 전환. 유로화는 유럽의 에너지 위기로 인한 경기침체 우려로 약세.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안전자산 선호심리로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다시 3%를 하회하며 2.974%로 하락. 2년물 국채금리는 3.181%로 장단기 금리차의 역전은 유지.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되살아나며 하락 전환. 브렌트유는 배럴당 105달러로 1.5% 하락. 크루드유는 배럴당 99달러로 1.6% 하락. 금은 달러 강세에 하락. 구리는 달러 강세에도 상승.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전반적인 투자심리 개선에 힘입어 강보합세. 비트코인은 2만 3742달러로 7%대 급등. 이더리움은 1606달러로 4.2% 상승. 일부 알트코인은 하락.

성장이 절벽에서 떨어지지 않고 있다는 내러티브가 실적을 뒷받침하고 있다. 기업들이 전망에 조심스런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경기침체가 오는것처럼 보이지는 않고 있다.
파하드 카말, 클라인워트 최고투자전략가(CIO)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뱅크오브아메리카(BAC), 골드만삭스(GS), IBM(IBM), 존슨앤존슨(JNJ), 넷플릭스(NFLX), 테슬라(TSLA), 유나이티드항공(UAL), AT&T(T), 스냅(SNAP), 버라이즌(VZ), 트위터(TWTR)

- 화요일, 재닛 옐런 재무장관 대한민국 방문.

- 화요일, 호주중앙은행 7월 통화정책 회의록 발표.

- 수요일, 뉴욕서 블룸버그 크립토 서밋

- 목요일, 일본은행(BOJ)과 유럽중앙은행(ECB) 금리 결정.

- 목요일, 노드스트림 1 파이프라인 유지 관리 후 오픈 예정.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주간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WoW): 전주 -1.7% vs 실제 -6.3%

6월 기존주택판매: 전월 5.41M vs 예상 5.38M vs 실제 5.12M

주간 원유 재고량: 전주 3.254M vs 예상 1.357M vs 실제 -0.446M

너무 높은 가격에 모기지 금리의 급등까지 겹치며 주택시장의 고통이 확대되고 있다. 모기지은행업협회(MBA)가 발표한 지난주 모기지 신청 수요는 전주 대비 6%이상 하락해 200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주택구입을 위한 모기지 신청은 한 주 동안 7%가 감소했고 전년 대비 19%나 낮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주택가격이 전년 대비 21%가 넘는 폭등세를 보이면서 금리 역시 올해 1월과 비교해 거의 두 배나 올라 구매력이 상당히 떨어졌기 때문이다.

조엘 칸 MBA 이코노미스트는 "경제 전망의 악화와 높은 인플레이션, 그리고 지속적인 경제성 문제가 구매자 수요에 영향을 미치면서 컨벤셔널 론과 정부 지원 론이 모두 침체를 겪고있다."고 평가했다.

미 주택 판매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는 기존주택판매가 6월 전월 대비 5.4%가 감소한 512만건을 기록했다. 5월의 541만건과 월가의 추정치였던 538만건을 모두 하회했고 2년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모기지 금리가 올해에만 두 배 수준으로 급등하면서 판매 수요가 급감하고 있다는 시그널로 인식된다. 최근 5개월 연속 판매의 둔화는 2013년 이후 최악이며 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블룸버그의 분석이다.

[0720 투자노트PM]

시장 동향 및 투자지표: 투자심리 최악, 모멘텀과 거래량은 개선
바닥 나왔다...저점에서 나오는 압도적 랠리
암호화폐도 힘 받는다...관건은 달러

👉 기사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