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美 "틱톡 나가라" ②메타 신약개발 AI ③ 챗GPT 활용 구직? '탈락'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3.17 17:00 PDT
①美 "틱톡 나가라" ②메타 신약개발 AI ③ 챗GPT 활용 구직? '탈락'
틱톡 (출처 : Shuttersock)

[테크브리핑] 2023년 3월 17일 금요일
●미 "중국 지분 팔아라"... 벼랑 끝 틱톡, 선택은?
●AI경쟁 가속화... 메타 ESM폴드, 신약개발 지원
●챗GPT 때문에... 구인, 구직시장 트렌드 이렇게 달라졌다

미국 정부가 중국 기업인 틱톡에게 최후통첩을 날렸습니다. 중국 창업자들이 보유한 지분을 매각하라는 요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에 불응할 경우 미국에서 틱톡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JS)은 15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가 이런 의견을 틱톡에 전달했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틱톡의 지분 구조를 보면 모회사인 바이트댄스 주식이 60%를 차지하고 있고, 글로벌 투자자가 20%, 그리고 직원들이 2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창업자의 의결권이 클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간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의 틱톡 이용자들의 데이터 안전과 관련해 2년 이상 틱톡과 협상을 벌여왔는데요. 결국 사용금지 카드를 꺼내 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틱톡은 반발... "강제 매각 보안위험 해결 못해"

지난 2020년 트럼프 행정부 역시 국가 안보 우려를 이유로 틱톡을 미국 대주주에게 강제 매각하려는 시도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틱톡과 바이트댄스가 이를 막기 위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면서 좌초된 바 있는데요. 틱톡이 이번에도 수정헌법 제1조나 버먼 수정안에도 위배된다고 주장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버먼 수정안은 적대국의 정보 자료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안인데요. 최근 미 하원 외교위가 대통령이 외국의 애플리케이션을 금지할 수 있도록 하는 헌법적 토대를 제공하는 버먼 수정안을 변경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틱톡은 반발하고 있는데요. 강제 매각이 보안 위험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틱톡 관계자는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 시행하고 있는 강력한 제삼자 모니터링, 심사, 검증을 통해 미국 사용자 데이터와 시스템을 투명하게 미국 기반으로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틱톡은 중국 정부의 접근이나 영향력으로부터 미국 사용자 데이터와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한 관련 프로그램을 위해 15억달러를 지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우서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는 다음 주 미 하원의 에너지상무위원회에 출석해 안보 우려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할 예정입니다. 유럽과 캐나다에서도 틱톡을 금지하는 움직임들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틱톡의 복안은 무엇일까요?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