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 마케터가 알려주는 챗GPT 꿀팁 5가지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3.04.08 17:00 PDT
톱 마케터가 알려주는 챗GPT 꿀팁 5가지
(출처 : Shutterstock)

[테크브리핑]
① 현직 마케터가 알려주는 챗GPT 꿀팁 5가지 : 일주일에 8시간 단축
② 듀오링고, 뉴진스의 'OMG'로 인기몰이
③ 에어팟 케이스가 아이팟 부활 시키나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챗GPT 꿀팁이 궁금하시나요? 미국에서 18년간 마케터로 일한 애슐리 쿠토(Ashley Couto)가 챗GPT를 사용하고 일주일에 8시간이나 단축할 수 있었던 비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인사이더에 따르면 애슐리가 5가지 비법을 전해줬습니다.

👉 시간 단축해주는 똑똑한 챗GPT 사용법

1. 특정 인물 넣어 대화체 톤을 설정한 이메일을 작성해보자

구체적인 요청 없이 챗GPT한테 이메일을 작성을 맡기면 뻔한 내용이 나오기 마련이죠. 'ㅇㅇ의 대화체 톤으로 작성하라'고 인물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알려진 사람 중 내가 닮고 싶은 어체를 갖고 있는 사람을 고르면 됩니다. 예컨대 어느 CEO의 이름을 말하면 글쓰기 톤, 속도, 심지어 이모티콘 사용까지 그 사람과 비슷하게 흉내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욱 사람이 쓴 것과 같은 글을 받아볼 수 있겠지요?

2. 기본을 던져주고 톤앤매너를 지킨 변주작품 받기

같은 메시지를 새롭고 흥미로운 카피로 전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5년간 같은 직장에서 일하다 보면 광고나 콘텐츠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챗GPT에게 하나의 예시를 제공하면서 "디지털 마케터처럼 생각해서 페이스북 광고 카피 네 가지 변형을 생성해 봐"라고 지시합니다. 초기 메시지를 제공하는 게 핵심인데요. 명확한 시작점을 제시하지 않으면, 챗GPT는 브랜드의 톤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3. 최고의 마케팅 카피는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의 글

평균적인 미국인의 읽기 능력은 초등학교 7학년 또는 8학년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고의 마케팅 카피는 그보다 조금 낮은 초등학교 5학년 또는 6학년 수준인데요. 챗GPT를 사용해 자유롭게 글을 쓴 다음 읽기 수준과 어조를 변경합니다. 이 프롬프트를 통해 하루에 20~30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스토리텔링 글쓰기

마케팅은 스토리텔링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이야기로 청중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하는데요. 스토리텔링에 보다 강한 GPT-4를 이용해 이야기를 짭니다. 애슐리가 사용하는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토리 구조(1. 마음을 사로잡기, 2. 긴장감 조성하기, 3. 긴장감 해소하기, 4. 가치 제공으로 마무리하기)에 따라 다음 정보를 사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 읽기 수준의 1,000단어 스토리를 1인칭으로 작성하라"고 말한 다음 줄거리 목록을 제시합니다.

5. A/B 테스트

어떤 마케팅 전략이 더 나은지 결정하기 위해 대안을 테스트해야 할 때가 있죠. 챗GPT는 랜딩 페이지 최적화, 매출 증대 또는 이탈률 감소를 위해 회사가 실행하고자 하는 특정 테스트를 살펴보고 전략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줄 수 있습니다.

애슐리가 사용한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그램 지원자 수를 늘리기 위해 지원 페이지 A와 지원 페이지 B를 비교하는 A/B 테스트를 실행 중인데, 이메일 클릭률과 양식 작성에 기반한 가설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 어떤 걸 테스트 해야하는지, 또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려주라".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