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것 같은 위기에서 벗어나는 마인드셋

reporter-profile
박윤미 2022.11.18 10:01 PDT
죽을 것 같은 위기에서 벗어나는 마인드셋
(출처 : Gettyimages(Yoshiyoshi Hirokawa))

[뷰스레터플러스]
매달리지 말고, 전략적으로 포기하라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

“산을 넘으면 또 산이 있다. 사다리를 올라가면 또 다른 사다리가 있다.”

고위 경영진 클라이언트들이 셰팔리 차바리 임상심리학자에게 상담받을 때 공통적으로 하는 말입니다. UC 버클리 연구에 따르면, 고성과 경영진의 72%가 정신 건강 문제를 보고한다고 합니다. 가진 것이 더 많으면 더 행복할 것 같은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닌가 봅니다. 

무언가에 열정을 쏟고 성취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우리가 아침에 눈을 뜰 이유가 되고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연료가 됩니다. 그런데 나의 열정이 만족할 줄 모르는 야망으로 변질되면 그것은 나의 몸과 정신을 망가뜨립니다. 어떤 음식으로도 결코 꺼지지 않는 굶주림이 됩니다. 

어디까지가 열정이고 어디부터가 욕심일까요? 오늘 뷰스레터에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매달리지 말고, 전략적으로 포기하라

(출처 : GettyImages)

포기는 배추에서나 쓰이는 말인 줄 알았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포기는 절대 하면 안 된다고 인식하며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전직 포커 선수이자 컨설턴트인 애니 듀크 작가는 ‘Quit: The Power of Knowing When to Walk Away(포기: 그만 둘 때를 아는 힘)’을 통해 포기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전했습니다. 

이 책은 포기할 건 포기하고 매달려야 할 건 매달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나의 욕심 때문에 포기할 것을 끝까지 잡고 있으면 가망이 없을 수도 있는 곳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게 됩니다. 다른 기회를 잡을 수 없게 됩니다. 결국 ‘선택과 집중'이 핵심입니다. 듀크 작가가 전하는 포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더밀크닷컴에서 확인해 보세요. 

👉 포기할 때를 아는 지혜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

(출처 : Gettyimages(Boris SV))

브라이언 체스키 에어비앤비 CEO는 디자인 학위를 가진 몇 안 되는 기술 기업 CEO입니다. 그는 디자이너가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간단함(simplicity),’ 즉 본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방식으로 에어비앤비 상품을 디자인했습니다. 100만명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파악하기보다 한 명의 여행객을 위한 완벽한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에서 출발해 그 경험을 확장한 것입니다. 

에어비앤비는 독특한 숙박 아이디어로 큰 인기를 얻다가 팬데믹 위기로 사업의 80%를 잃는 상황까지 내몰렸습니다. 회사 설립 후, 가장 큰 위기를 직면했을 때도 디자이너 출신 CEO는 본질과 원칙을 붙잡았습니다. 불확실한 상황에 놓였을 때, 체스키 CEO는 어떻게 선택과 집중을 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죽음의 터널에서 얻은 교훈

…삶의 반직선 위에 점일 뿐이야…

제가 좋아하는 노래 ‘내 입술 따뜻한 커피처럼'에 나오는 가사입니다. 인생을 한 점에서 시작해 다른 한쪽으로 끝없이 뻗는 선으로 본다면 우리가 겪는 것은 점에 불과하다는 의미 같습니다. 노랫말이 쓸쓸하면서도 위로가 됩니다. 오늘 하루가 나에게 너무 크게 느껴져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지만, 수많은 날들 중 하루고 시간은 흐른다는 겁니다. 

우리는 눈을 뜨는 아침부터 수많은 선택에 놓입니다.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에 매달려야 하는지, 나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긴장의 연속을 살아갑니다. 다 잘해야 한다는 생각, 더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버릴 수는 없지만 조금은 범위를 좁혀서 집중하고 성취를 인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불확실성 시대, 극복의 마인드셋 시리즈

더밀크는 컨퍼런스 및 새책 시리즈, 명사 인터뷰 등을 통해 불확실성의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마인드셋을 취재,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힘드신가요? 다른 사람들은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지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출처 : Yoshiyoshi Hirokawa)

리더십 레슨: 마리아의 하프타임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이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 스킬은 무엇일까요? 어디론가 바쁘게 달려가는 걸음을 잠깐 멈추고 나 자신과 내 주변을 돌아보는 휴식 시간을 가져 보세요.

마리아의 하프타임에서는 기업가 정신, 성공 스토리, 마인드셋, 조직심리학 등 다양한 리더십 주제들을 다룹니다. 그동안 더밀크닷컴에서 기사로 읽어왔던 리더십 이야기를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