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음성 코파일럿 등장 ②도요타도 GPT-4 도입 ③ 틱톡 미국서 퇴출될까?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3.22 22:58 PDT
①음성 코파일럿 등장 ②도요타도 GPT-4 도입 ③ 틱톡 미국서 퇴출될까?
(출처 : Gettyimages)

[테크브리핑]
① MS의 깃허브, GPT-4 탑재한 '코파일럿 X' 공개
② 도요타, GM도 챗GPT 적용한 음성 서비스 '만지작'
③ 틱톡 CEO "중국에 미 데이터 준적 없다"... 미래는?

생성AI 기술이 빠르게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이젠 음성으로 코드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시대가 왔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깃허브'에 오픈AI의 챗 기능을 탑재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전했는데요. '코파일럿 X'라고 불리는 이 플랫폼은 프로그래머들이 텍스트나 음성을 활용해 코딩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됐습니다.

코파일럿X는 GPT-4 기술이 탑재된다고 하는데요. 채팅과 음성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개발자의 요청을 지원하고, 문서에 대한 질문에 답변할 수 있는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다고 합니다. 또 코드 블록이 의도하는 바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과 설명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단위 테스트를 생성하고 버그에 대한 수정 제안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머에게 보다 개인화 한 코딩 작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깃허브 측은 설명했는데요. 개발자의 생산성을 근본적으로 향상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코딩 정확도 보단 속도 개선 초점"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2018년 인수한 깃허브(GitHub)는 오랜 기간 오픈소스 개발의 주요 허브 역할을 해왔는데요. MS는 2021년 이 플랫폼에 오픈AI의 AI모델 '코덱스'를 탑재해 코드 생성AI 서비스인 '깃허브 코파일럿'을 출시했습니다. 깃허브의 데이터를 활용해 코딩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인공지능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깃허브 측은 "GPT-4를 적용한 코파일럿 X는 완벽한 정확도보다는 속도를 최적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 "GPT-4 버전을 탑재해 정확도를 더욱 높였다"라고 밝혔습니다.

생성AI를 기존 제품에 적용한 사례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 MS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발표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MS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아웃룩, 팀즈를 포함한 구독형 서비스 MS 365에 GPT-4를 적용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챗GPT와 대화하듯 텍스트만으로 각종 문서를 작성하고, 보고서를 만드는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서 MS는 '코파일럿'이라는 이름을 또 사용했는데요. AI가 사람을 지원하는 '부조종사' 역할을 한다는 개념의 '코파일럿'이 하나의 제품 이름을 넘어 AI와 함께 일하는 방식의 대명사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