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6억으로도 살 수 없는 것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1.10.19 18:56 PDT
456억으로도 살 수 없는 것
(출처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

[뷰스레터 플러스] MZ세대의 투자, 집 안 사도 주식은 사는 세대

황동혁 감독의 ‘오징어 게임’이 전세계에서 큰 화제죠.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이 90개국에서 1위를 했으며 1억1100만명이 시청,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많은 시청자수를 기록한 드라마가 됐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드라마는 황 감독이 무려 10년전에 완성된 시나리오라고 밝혀 놀라게 했죠. 글로벌 금융위기 시절이던 지난 2008년, 황 감독이 큰 빚을 지고 힘든 생활을 꾸려갈 때, ‘목숨을 걸고 돈을 벌 수 있는 게임’이라도 참여하고 싶은 마음으로 시나리오를 썼다고 합니다. 당시에 ‘황당무계하다, 공감할 수 없다, 잔인하다’라는 혹평을 들으며, 투자와 캐스팅에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나리오가 ‘현실감 있고, 공감이 간다' 는 극찬을 받았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10년전보다 더 극한 경쟁에 내몰린 정글 같은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코로나19는 그 흐름을 가속화했죠. 2030 세대는 사회에 나오자마자 빚부터 지게 됐고 주식·비트코인과 같은 투자에 눈을 돌리며 한방의 일확천금을 노리고 있습니다.
미국도 다르지 않습니다. 수백만 명의 미국 신규 투자자들은 이전 세대와는 다른 사고와 행동 방식으로 주식 시장에 뛰어들고 새로운 투자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미국 젊은 세대의 ‘머스트 해브(must have)’ 앱인 ‘로빈후드(Robinhood)’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코로나19 이후 급부상하며 금융의 민주화를 이룬 주식 앱, ‘로빈후드’는 과연 우리들의 ‘의적'일지 아니면 ‘역적'일지 그 이면의 이야기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