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스위스까지 은행 유동성 위기 확대...안전자산에 몰린 투자자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3.15 05:54 PDT
크레딧 스위스까지 은행 유동성 위기 확대...안전자산에 몰린 투자자들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15일
크레딧 스위스 재무 문제 제기되며 유럽은행들 일제히 폭락
생산자물가지수 예상보다 하락하며 인플레 우려 완화
소매판매 예상보다 부진해 소비침체 가시화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23am ET]

글로벌 증시는 유럽의 대형 은행인 크레딧 스위스가 심각한 재무 문제가 있다는 발표에 유럽 은행들이 폭락한 가운데 일제히 하락했다. 유럽증시는 범유럽 지수인 Stoxx600이 2.4% 하락한 가운데 뉴욕증시 역시 3대 지수가 모두 1%이상 급락하며 출발했다.

자산시장동향[8:32am ET]

핵심이슈: 크레딧 스위스 연례보고서를 통해 재무 통제에 심각한 약점이 있다고 발표. 이에 최대 주주인 사우디 국립은행이 더 이상 투자하지 않기로 결정하며 20%대 폭락 / 생산자물가지수 및 소매판매는 모두 예상보다 하락

금리동향: 국채금리는 유럽은행의 충격적인 폭락세에 유동성 위기가 새로운 국면으로 진입하며 추가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3.48%, 2년물 국채금리는 3.92%로 하락.

통화동향: 달러화는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폭발하며 강세 전환. 유로화는 은행주 폭락에 급락. 파운드화 약세. 일본 엔화는 안전자산 선호심리로 강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급락하며 2% 하락. 귀금속은 달러 강세에도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작용하며 강세. 구리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3%대 급락.

국채금리 하락? 웃을일 아니다...시장의 공포 반영[9:15am ET]

미국에 이어 유럽까지 은행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국채금리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실리콘밸리 은행 위기가 폭발한 13일(현지시각)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다.

국채금리의 하락이 연준의 긴축 완화 가능성을 보여줬던 만큼 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했으나 상황이 바뀌었다. 이제 시장은 국채를 연준이 아닌 안전자산의 척도로 다시 인식하기 시작했다.

최근 2년물 국채금리가 사상 최대 수준의 일일 하락폭을 기록했는데 그 수준이 2008년 리먼 브라더스와 9/11 테러, 그리고 1987년 블랙먼데이 이후 최대폭이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

👉 수요일 자산 시장의 동향은 특히 이런 점을 극명히 보여준다. 국채금리가 폭락하며 국채 매수세가 가속화되고 있고 달러가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국채금리가 하락하면 이를 연준의 긴축 완화로 인식해 달러도 하락했으나 다른 양상이 나타난 것이다. 특히 달러 강세에도 금이 강세를 보이는 것은 시장이 안전자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국제유가는 1년 만에 최저수준 폭락...에너지 동반 하락[1:39pm ET]

글로벌 은행들의 유동성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경기침체 가능성이 급등하며 국제유가는 2021년 12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하루만에 약 7%가 폭락했다. 이로 인해 에너지 섹터는 6%이상 동반 하락하며 S&P500의 하락세를 견인했다.

할리버튼(HAL)이 거의 11% 하락했고 마라톤 오일(MRO)이 10%, APA와 데본 에너지가 각각 9% 이상 하락하며 에너지 섹터의 부진을 리드했다. 대표적인 오일 서비스 부문의 ETF 상품인 OIH(VanEck Oil Services ETF)는 약 8%가 넘게 급락했다.

스위스 규제 당국, 크레딧 스위스 안정화 방안 논의[3:13pm ET]

블룸버그에 따르면 스위스 규제 당국이 크레딧 스위스 은행의 안정화 옵션에 대해 논의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되고 있는 방법으로는 잠재적 유동성 백스톱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관측됐다.

유동성 백스톱이란 갑작스럽고 상당한 유동성 부족이 발생할 경우 은행이나 투자 회사와 같은 금융 기관이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전망을 의미한다. 유동성 백스톱은 중앙 은행, 정부 또는 기타 금융 기관과 같은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다.

마감시황[5:47pm ET]

뉴욕증시는 크레딧 스위스의 재무 문제가 불거지며 실리콘밸리 은행에서 시작된 은행의 유동성 위기가 미국을 넘어 유럽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로 급락했다. 하지만 오후 들어 스위스 규제 당국이 크레딧 스위스에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손실을 일부 줄이며 하락 마감했다. (다우 -0.9%, S&P500 -0.7%, 나스닥 +0.05%)

2년만기 국채 수익률 일일 하락폭 변화 (출처 : 더데일리샷 )

🔰 기업동향 라이브

크레딧 스위스: 연례보고서를 통해 심각한 재무 문제가 있음을 밝힌 가운데 최대 주주인 사우디 국립은행이 규제 문제를 이유로 추가 투자 불가를 발표하며 주가는 사사최저치로 하락. 유럽 은행 위기에 대한 불안이 증폭되며 주요 은행주 폭락. 미국 은행주들도 유럽의 새로운 위기 소식에 일제히 하락 전환.

지역 은행들이 미국 신용 확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준은 다음 주에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토르스텐 슬록, 아폴로 수석 이코노미스트

📊 미국 주요 경기지표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WoW): 전주 7.4% vs 실제 6.5%

2월 근원 생산자물가지수(MoM): 전월 0.1% vs 예상 0.4% vs 실제 0.0%

2월 생산자물가지수(MoM): 전월 0.3% vs 예상 0.3% vs 실제 -0.1%

2월 핵심 소매판매(MoM): 전월 2.4% vs 예상 -0.1% vs 실제 -0.1%

2월 소매판매(MoM): 전월 3.2% vs 예상 -0.3% vs 실제 -0.4%

오일 재고량: 전주 -1.694M vs 예상 1.188M vs 실제 -2.061M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ZIM(ZIM), 게티 이미지(GETY_, 블레이드(BLDE), 스킬스(SKLZ), 레나(LEN), 게스(GES), 어도비(ADBE), 윌리엄 소노마(WSM), 페덱스(FDX), 샤오펑(XPEV).

- 13일(월): CB 고용추세지수, 소비자 인플레이션 기대. CME 그룹은 비트코인 선물에 대한 이벤트 계약 실시.

- 14일(화): NFIB 소기업 경기낙관지수, 소비자물가지수(CPI), API 오일 재고량. 캐터필라는 3년에 한 번씩 열리는 업계 최대 규모의 산업 엑스포 CONEXPO-CON/AGG 개최.

- 15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생산자물가지수(PPI), 소매판매, 뉴욕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지수, NAHB 주택시장지수, 오일 재고량. 미 상원은 의회예산국, 회계감사국, 정부출판국을 위해 제시된 2024 회계연도 예산안에 대한 청문회 진행. 메타플랫폼은 메타버스 VR 헤드셋 장치인 퀘스트 프로 가격 인하.

- 16일(목): 건축허가, 신규주택착공, 신규 실업수당 청구,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마이크로소프트는 'AI 작업의 미래'에 대한 웨비나를 진행, ChatGPT의 사용에 대해 설명.

- 17일(금): 산업생산,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경기선행지수.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크립토 투자 인사이트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 이후 비트코인이 급등한 4가지 이유
●은행의 유동성 위기에 공개된 크립토의 민낯
●챗GPT에 물었다: 은행의 시스템 위기가 암호화폐에 미칠 영향은?

👉 리포트 보기

🔑 더밀크의 비즈니스&투자 인사이트 핸드북

[투자노트PM] 월가 투자의견

아멕스(AXP): 높은 신용도의 프리미엄 고객으로 리세션 뚫는다
아카데미 스포츠(ASO): 딕스 스포팅 굿즈보다 우월한 스포츠 리테일러
뉴몬트(NEM): 골드에 베팅한다면 이보다 안정적인 기업은 없다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