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GPT 나오나?...시리의 운명은

reporter-profile
Youngwon Kim 2023.07.19 23:31 PDT
애플GPT 나오나?...시리의 운명은
팀쿡 애플 CEO (출처 : 애플)

'애플 GPT’ 개발 중…이미 내부에서는 테스트
외부 공개는 아직 미정…’구식AI’ 시리(Siri)에 적용 어려울 듯

AI시장이 올해 초부터 뜨겁게 달아 올랐다. 이 ‘AI전쟁’에 참전하지 않았던 미국의 빅테크 중 한 곳이 바로 애플이다. 약 12년 전 누구보다도 빨리 음성AI 비서 ‘시리(Siri)’를 출시 했던 애플이지 않았던가? 그런데 이번 AI전쟁에서는 그 어떤 기업보다도 저자세(low profile)을 유지하며 몸을 사리고 있다. 이미 대세가 되어 버린 생성형AI 시장을 놓친다면, 애플은 과거의 IBM, HP가 그랬듯이 새로운 기업들에게 뒤쳐질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애플은 역시 애플이었다. 최근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내부적으로 이미 독자적인 ‘챗GPT’를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애플의 ‘챗GPT’는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바드(Bard)와 같은 거대 언어 모델AI이며, 이 언어모델은 ‘에이잭스(Ajax)’라고 명명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애플 직원들은 에이잭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챗봇 서비스를 ‘애플GPT’라고 부르고 있다고 한다.

애플은 올해 초 회사의 기밀이나 정보가 제 3자에게 넘어갈 것을 우려해 오픈AI의 챗GPT서비스를 사내에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책을 도입하기도 했었다. 다른 기업의 AI서비스를 사용하기 보다 자체 AI서비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중이다.

지난 달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프로(Vision Pro)를 공개하면서, AI에 대한 언급을 거의 하지 않았던 애플이었다. 이번 ‘챗GPT’기술 개발 소식은 대중의 관심을 최대한 비전프로에 두려는 애플의 마케팅 적인 접근으로 보인다.

팀쿡도 지난 5월 컨퍼런스콜에서 AI와 관련해서 아직 “많은 이슈들이 해결되어야 한다,”라고 말하며 AI기술을 애플의 다양한 제품에 “신중을 기해서” 적용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AI열풍 속, 초초한 애플

아무리 저자세로 침착함을 유지하려는 애플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등 미국의 빅테크들이 모두 AI에 올인을 하는 상황에서 가만히 있을 수 만은 없었을 것이다.

블룸버그는 내부 소식통을 인용하며 애초에 에이잭스는 애플 내부의 머신 러닝 개발을 리소스를 일원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애플 내부의 엔지니어링 팀은 작년 말 에이잭스를 기반으로 애플 챗봇을 시험적으로 만들었다. 초반에는 보안상의 이유로 내부 공개가 제한이 되기도 했지만, 현재는 더 많은 직원들이 내부 컨펌을 받는 조건으로 이용 중이다. 하지만, 해당 챗봇을 이용해 생성된 데이터들은 고객용 기기,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애플은 앞으로 이 AI서비스를 어떻게 적용할지 구체적인 계획은 없으며, 보수적인 접근을 유지하고 있다. 내부 소프트웨어와 어떻게 연동할 것인지, 클라우드 서비스에 적용할 것인지 고심 중이라고 한다.

자체 AI기술 개발을 진행하는 동시에 오픈AI의 기술을 회사 내부에서 활용할지 검토 중이다. 현재 오픈AI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셔터스톡, 세일즈포스와 같은 기업에 챗GPT 서비스를 라이센싱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