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 다시 떨어지는 이유...원인과 대처법을 찾아라!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8.23 13:25 PDT
주식이 다시 떨어지는 이유...원인과 대처법을 찾아라!
(출처 : Shutterstock)

[뷰스레터 플러스]미 주식시장이 흔들린 이유… 그리고 대처법은?
1970년대 실수 안할 것
제레미 시겔, 여기에 주목하라!
대가들의 투자전략은?

안녕하세요. 밀키스 여러분, 
더밀크의 크리스정 투자팀장입니다. 

먼저 구독자 여러분들을 위한 더밀크의 최신 투자 리포트 브리핑 중 핵심기사입니다. 

  1. 시장과 경제의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하는 머니트렌드, 이번 주 핵심키워드는?

  2.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투자 포트폴리오 전략 분석! 

  3. 2분기 실적을 지배한 5대 기업에 주목하라! 구글, 애플, 아마존은 없다고? 

  4. 아마존의 성장 플라이휠이 돌아왔다! 모건스탠리의 아마존 4대 포커스

  5. 고금리와 경기 하강 국면에 대비하는 현금왕 ETF가 사상최고가?

  6. 이번 주 월가투자의견, 그 중에서도 엔비디아와 테슬라가 Top2

 6월 이후 가파르게 오른 주식시장이 다시 흔들리고 있습니다. 

단순히 오를 대로 오른 주식시장의 당연한 조정일까요? 아니면 근본적인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일까요? 

주식시장에 대한 믿음을 이제 막 찾아가는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당혹스런 일입니다. 한참 오를 때는 내리면 사야지 하다가도 막상 주식이 빠르게 내려앉기 시작하면 선뜻 매수하기가 어렵습니다. 

"떨어지는 칼날에는 손을 대지말라"

지금 때를 놓치면 뒤처질 것 같은 두려움이 FOMO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마음속을 헤집고 있지만 이렇게 회복의 기미도 보이지 않고 떨어지는 시장을 바라보면 떨어지는 칼날 같다는 생각도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린 어떤 생각을 가지고 투자에 임해야 하는 걸까요? 다행히 최근 시장은 우리에게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 실수 안할 것

지금까지 시장을 끌어올린 가장 강력한 촉매제는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끝난다는 기대였습니다. 어디가 끝인지 알 수 없는 가파른 산을 오르다 보이는 산의 정점을 바라보는 기쁨이 바로 증시가 가파르게 오를 수 있었던 동력이었던 셈입니다. 

특히 물가상승세 역시 꺾이면서 성장이 돌아올 수 있다는 기대도 커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게 시장은 긴축과 인플레이션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간과한 사실이 있습니다. 회복과 성장에 대한 기대가 커질수록 자산시장의 가치도 함께 오른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는 간단한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지난 주 발표된 7월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은 이런 연준의 우려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연준의 전례 없는 긴축에도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지지 않는다면 인플레이션은 더 장기화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연준은 어쩔 수 없이 추가 긴축이 필요하리라는 것이 연준의 결론이었습니다. 

너무 높은 산 위에서 오랫동안 걷다 보면 숨이 차고 체력이 빠지게 됩니다. 공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금융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높은 금리가 계속되다 보면 유동성이 부족하게 되고 경제 체력은 점점 빠지게 됩니다. 시장의 우려는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참. 이쯤에서 다시보는 더밀크 오리지널 '파워 오브 파월' ... 이 시리즈를 보면 연준의 역사와 파월 정책 결정의 배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FOMC, “승리 선언 이르다”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출처 : (출처 : Gettyimages))

제레미 시겔, 여기에 주목하라!

높은 금리는 기업과 소비자에게 모두 치명적입니다. 기업과 소비자는 높은 수준의 차입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부채는 규모는 같더라도 금리가 높아지면 빚의 무게는 훨씬 더 무거워지게 됩니다. 

기업 이익은 쪼그라들고 소비자들의 지출은 줄어듭니다. 시장의 유동성은 더 부족하고 경제는 아래를 갉아먹으며 무너집니다.  

그럼에도 경제가 살아남을 방법이 있습니다. 핵심 키워드는 바로 생산성입니다. 일반인은 고산에서 적응하기 어렵지만, 산악인은 다릅니다. 다이버는 몇 분이고 바다에서 숨을 참고 버틸 수 있지만, 일반인은 30초도 어렵습니다. 호흡법이 다르고 체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경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시간에도 더 많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면 경제는 높은 고금리 환경에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생산성입니다.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원으로 평가받는 와튼스쿨의 제레미 시겔 교수는 바로 이 생산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시겔 교수는 최근 나타난 생산성의 빠른 증가가 원자재 가격의 상승에도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성장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결국 '생산성'으로 귀결된다

(출처 : 크리스 정 )

대가들의 투자전략은?

시장의 방향을 가늠하기 어렵다면 평생을 시장에서 살아온 대가들의 투자전략을 모방하고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공개된 워런 버핏을 비롯한 투자 대가들의 2분기 포트폴리오 변화는 유심히 살펴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가 버크셔 해서웨이의 2분기 홈빌더에 대한 베팅에 주목합니다. 

하지만 3500억 달러 규모의 버크셔 포트폴리오에서 8억 달러의 베팅에만 집중하는 것은 정작 중요한 핵심을 놓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이 보여준 2분기 가파른 상승세를 대한 투자 스탠스와 실적은 그가 시장의 탐욕에 FOMO로 대응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시장의 또 다른 거물로 인식되는 타이거 글로벌의 체이스 콜먼 역시 우리의 기대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기회를 기회로 인식하고 확실한 베팅을 한 대가들도 있습니다. 

뉴욕시그널을 통해 월가 거인들의 전략을 살펴보고 분석했습니다.

👉버핏과 콜먼의 공통점

(출처 : 더밀크, 타이거 글로벌 매니지먼트)

주식시장의 하락세를 위험자산에 대한 회피로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높은 금리가 시장을 위협하고 있지만 그만큼 미국 경제는 3분기 성장 전망이 5%를 넘어갈 만큼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금리와 가파른 성장이라는 환경에서 시장은 언제나 성장의 손을 들어줬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장의 우려는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과연 경제가 유동성이 희박한 고금리 환경에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까라는 불안일 것입니다. 

이제 경제는 끊임없이 이를 증명해 나가야 합니다. 시장은 참가자면서 관전자로 이를 평가해나갈 것입니다. 

게임은 시작됐습니다. 실질금리는 200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으며 마치 '통곡의 벽'처럼 되고 있습니다. 이제 모든 구성원이 유기적으로 움직여 산을 넘어야 합니다. 키워드는 시겔 교수의 말처럼 생산성이 될 수도 혹은 다른 것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크리스 정 드림.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