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5년, 인공지능(AI)이 빅테크 실적도 좌우한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2.08 09:56 PDT
미래 5년, 인공지능(AI)이 빅테크 실적도 좌우한다
(출처 : 미국 시사주간 타임이 2022년 ‘올해의 인물‘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우크라이나의 투혼(The Spirit of Ukraine)을 선정했다. 타임은 7일(현지시간) 특집기사를 통해 “용기도 두려움만큼 널리 전파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며 젤렌스키 대통령과 우크라이나의 투혼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배경을 밝혔다. 코미디언 출신인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쟁 발발 후 하루도 빠짐없이 공개 연설로 국민 사기를 북돋우고 서방의 군사·재정 지원을 끌어낸 것은 물론 최전선을 직접 방문해 전쟁 지도자의 역할을 충실히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타임은 1927년부터 올해의 인물을 뽑아왔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우리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을 꼽는다. 독일 나치 지도자 아돌프 히틀러도 1938년 올해의 인물에 뽑혔다. 지난해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2020년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선정됐다. (출처: Gettyimages))

[투자노트PM] 1208
섹터 퍼포먼스: 에너지의 모멘텀 죽고 원자재 살아난다
상품 인플레, 중고차 차격과 함께 떨어진다
앞으로 5년, 인공지능이 빅테크 지배한다...톱픽 5

1. 산업 및 섹터 퍼포먼스: 에너지의 모멘텀 죽고 원자재 살아난다

고용 보고서의 후폭풍이 시장을 휩쓸었다. 지난 5일간 S&P500은 3.58%의 하락세를 기록하며 4분기 회복 랠리의 가장 큰 도전이 됐다. 너무 강력한 고용이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을 주고 궁극적으로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더 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컸기 때문이다.

방어적인 투자심리가 작용하면서 헬스케어(-0.43%)와 유틸리티(-1.06%), 필수소비재(-1.54%)가 확실히 시장수익을 압도하는 저항력을 선보였다. 반면 에너지 섹터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강하게 작용하며 유가의 급락으로 무려 -6.74%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연준의 금리인상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대두되며 그동안 '금리의 정점' 가능성에 기대 강세를 보였던 섹터의 충격이 컸다. 자유소비재를 비롯해 기술과 통신이 모두 시장수익을 크게 하회하는 부진을 보였고 파이낸셜 섹터 역시 침체 우려가 커지며 -5.26%로 큰 하락세를 기록했다.

여전히 헬스케어와 파이낸셜, 에너지, 필수소비재, 그리고 산업재의 5개 섹터가 오랜 기간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난주는 에너지의 모멘텀이 크게 떨어졌다. 반면 필수소비재와 산업재는 불리시한 전환을 꾀하는 모습이다.

지난 주 충격을 받긴 했지만 기술과 부동산 섹터 역시 '금리의 정점' 내러티브에 수혜를 받으며 모멘텀을 쌓아가는 모습을 보였고 특히 원자재 섹터는 강력한 모멘텀과 함께 시장을 선도하는 그룹으로 진입하고 있어 주목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