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통큰 지원..."아프간 난민 위기 책임감"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1.08.25 04:00 PDT
에어비앤비 통큰 지원..."아프간 난민 위기 책임감"
아프가니스탄의 수도인 카불에 남겨진 난민 아이들 (출처 : Shutterstock)

난민 2만 명에 숙소 지원...보금자리 찾기 전 다리 역할
브라이언 체스키 CEO "인도주의적 위기에 책임감 느껴"
월마트·버라이즌도 나서...미 대기업 난민 지원 확산 움직임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 서비스 기업 에어비앤비(Airbnb, 티커:ABNB)가 아프가니스탄 난민 2만 명에게 임시 숙소를 제공한다.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 에어비앤비 CEO는 24일(현지시각) 트위터를 통해 "오늘부터 전 세계 2만 명의 아프간 난민에게 무료로 에어비앤비 숙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른 기업 리더들도 같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영향을 끼치고 싶다. 더이상 낭비할 시간이 없다"며 위기에 봉착한 아프간 난민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숙박 비용은 에어비앤비와 자회사이자 비영리 단체인 'Airbnb.org', 브라이언 체스키 CEO가 부담할 예정이다. Airbnb.org는 재난 상황에서 임시 숙소 지원을 주목적으로하는 자선 단체다. 지난 6월 2500만달러(약 292억원)를 목표로 난민 펀드 모금을 시작했으며 다른 재정착(resettlement)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다.

임시 숙소 제공은 난민가족 수용을 원하는 에어비앤비 호스트(임대인)가 에어비앤비에 연락하거나 'Airbnb.org'에 직접 숙소를 리스팅하면 적합한 대상자와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숙소 지원 기간은 확정되지 않았다. 브라이언 체스키 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난민들이 얼마나 오래 머무를 수 있느냐는 물음에 "사람들이 얼마나 오래 숙소를 필요로 할지 모르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다"면서 "필요한 만큼 제공하는 게 우리의 일반적인 원칙"이라고 답했다.

그는 "(난민이)평생의 보금자리를 찾기 전까지 다리 역할을 하고 싶다"며 "단기 체류는 당연히 가능하다. 요즘은 장기 체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했다.

난민 이동 과정 등에 정부 개입 및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는 물음에는 "바이든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NYT에 따르면 에어비앤비는 주말 동안 캘리포니아, 뉴저지, 오하이오, 텍사스, 버지니아, 워싱턴주를 포함한 미국 전역의 숙소에 165명의 난민을 배치했다. WSJ은 지난 4년 동안 애어비엔비와 Airbnb.org가 전 세계 약 2만5000명의 난민에게 임시 숙소를 제공해왔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