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반도체, 금 2020년 이후 최고의 1분기 보냈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3.30 06:28 PDT
나스닥, 반도체, 금 2020년 이후 최고의 1분기 보냈다
불마켓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3월 30일
백악관, 실리콘밸리 은행 사태를 계기로 은행 규정 강화
나스닥 지난 10월 저점에서 20% 이상 오르며 강세장 진입
유럽 서비스 인플레이션 강세로 긴축 우려 커지며 유로화 상승

📈 뉴욕증시 라이브

오전시황[8:49am ET]

미 증시는 은행 위기에 대한 우려가 대부분 사라지고 연준의 정책전환에 대한 기대가 이어지며 상승 출발했다. S&P500이 0.62% 상승하고 다우가 0.60% 오름세를 보였으며 나스닥은 0.69%의 상승세로 지난해 저점에서 20%가 넘는 새로운 강세장의 시작을 예고했다.

자산시장동향[8:55am ET]

핵심이슈: 백악관은 중형은행에 대한 자본 및 유동성에 대한 더 엄격한 요구 사항을 비롯해 연간 스트레스 테스트 등 새로운 규정 도입 계획 / 나스닥 지난 10월 저점에서 20% 이상의 상승세를 유지하며 강세장 재진입 / 4분기 GDP 및 신규 실업수당 청구.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금리인상 스탠스를 가늠하며 상승. 10년물 국채금리는 3.56%, 2년물 국채금리는 4.13%로 상승.

통화동향: 달러 인덱스는 유로화 강세에 약세 전환. 유로화는 인플레이션의 하락에도 서비스 부문의 강한 가격 압력을 반영하며 상승 전환. 파운드화 동반 강세.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미국의 드라이빙 시즌이 가까워지며 원유 재고량이 크게 하락해 상승 전환. 크루드유는 배럴당 73달러로 1.1% 상승. 귀금속은 달러 약세에 상승. 구리는 강보합세 유지.

모기지 금리, 한 달 만에 최저 수준으로 하락[10:53am ET]

연준의 정책전환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금리가 하락,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금리가 2월 중순 이후 최저 수준인 6.32%로 하락했다. 3월 초만해도 7%에 가깝던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는 은행 유동성 위기가 부각되며 빠르게 하락했다.

금리하락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부동산 시장의 회복 가능성도 나타나고 있다. 모기지은행업협회(MBA)에 따르면 주택 구매 및 재융자 신청이 4주 연속 증가하며 반등의 기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나스닥, 2020년 이후 최고의 1분기[12:12am ET]

금리하락에 성장주를 비롯한 기술주의 초강세가 이어지며 나스닥이 3대 지수를 이끌고 있다. 올해 지금까지 나스닥의 1분기 실적은 18%로 2020년 2분기 이후 최고의 퍼포먼스다.

나스닥에 상장된 상위 100개 기업을 추종하는 나스닥100은 지난 117거래일 동안 고점에서 20%이상의 하락을 의미하는 약세장에 있었으나 이번주 저점에서 20%이상 상승해 약세장을 벗어났다. 117일의 약세장은 2002년 8월 닷컴버블 당시 끝난 126일 이후 가장 긴 기간이다.

재닛 옐런, "은행 규제 강화해야"[1:37pm ET]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실리콘밸리 은행과 시그니처 은행의 붕괴 이후 "규제당국이 은행의 규제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우린 지난 15년 동안 많은 진전을 이루었지만 최근 사건은 분명히 우리의 일이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옐런 재무장관은 또한 "일련의 사건들은 금융위기 이후 진행된 개혁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규제 완화가 너무 지나쳤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이라며 새로운 위험 가능성에 대처해야 할 것이라 주장했다.

한편 WSJ에 따르면 백악관 역시 최근 중소형 은행에 대한 새로운 규제 강화를 논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악관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2018년 완화된 도드-프랭크법의 복원도 카드에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금도 날아올랐다...1분기 8.83% 상승[2:12pm ET]

국채금리가 빠르게 내려앉으면서 달러의 약세가 이어지자 귀금속이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금은 올해 1분기 9% 가깝게 상승해 2020년 2분기 이후 최고의 분기 수익을 기록했다. 금은 2분기 연속 상승세를 기록중이며 현재까지 약 19% 상승했다.

반도체 1년 만에 최고가 기록[3:01pm ET]

반도체 산업의 대표적인 ETF 상품으로 인식되는 SMH(VanEck Vector Semiconductor ETF)가 30일(현지시각) 1.43%가 오르며 2022년 4월 5일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반도체 산업은 기술주 강세를 견인하는 부문으로 올해에만 약 30%가 상승하며 역시 2020년 2분기 이후 가장 큰 분기 이익을 기록했다.

마감시황[4:23pm ET]

뉴욕증시는 투자자들이 연준의 금리인하에 은행 위기의 최악이 지났다는 낙관론이 힘을 얻으며 3대 지수가 모두 상승 마감했다. 다우는 141포인트가 오른 0.43%의 상승세로 마감했으며 S&P500은 0.57%, 나스닥은 0.73%가 상승해 지난 8월 이후 최고가를 기록했다.

월가 투자은행 바클레이는 최근 시장 퍼포먼스에 대해 "금융 시장은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수 밖에 없는 경기침체를 반영하면서도 기업 이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긍정적인 부분만을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 기업동향 라이브

로쿠(ROKU): 스트리밍 하드웨어 제조업체 로쿠는 비용을 절감하고 우선 순위가 높은 프로젝트에 집중하기 위해 직원의 약 6%인 200명의 인원 감축 계획을 발표하며 개장 전 3%대 상승.

팩웨스트 뱅코프(PACW): 로스엔젤레스에 기반을 둔 대출기관인 PACW는 지역 은행 주식의 회복을 리드하는 가운데 개장 전 3% 상승.

도이치뱅크(DB): 프랑크프루트에 본사를 둔 독일 최대 은행은 최근 투자자들의 심리가 회복되며 1.7% 이상 상승, 지난주의 하락세를 대부분 회복.

일렉트로닉 아츠(EA): 비디오 게임 회사 EA는 전체 인원의 약 6%를 감축하고 사무실 공산을 줄일 것이라 발표했으나 주가는 플랫.

RH(RH): 고급 가구 회사 RH는 최근 주택 시장의 침체와 은행 혼란이 소비 수요에 부담을 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발표하며 개장 전 6% 이상 하락.

H&M(HNNMY): 스웨덴 패션 소매업체 H&M은 예상보다 높은 분기 수익을 발표하며 스톡홀름에서 거의 18% 급등.

시장의 투자자 심리가 최근 금융 부문의 혼란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긍정적이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연준의 정책이 비둘기파적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기대에 지원되고 있기 때문.
피에르 베이레, 액티브트레이드 기술 연구원

📊 미국 주요 경기지표

4분기 GDP(QoQ): 전월 3.2% vs 예상 2.7% vs 실제 2.6%

4분기 GDP 가격지수: 전월 4.4% vs 예상 3.9% vs 실제 3.9%

신규 실업수당 청구: 전주 191K vs 예상 196K vs 실제 198K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카니발(CCL), 바이오앤테크(BNTX), 오팔(OPAL), 푸투(FUTU), 룰루레몬(LULU), 마이크론(MU), 제프리스(JEF), 페이첵스(PAYX), RH(RH), 스킬즈(SKLZ), EV고(EVGO)

- 27일(월): 달라스 연은 제조업 지수.

- 28일(화): 상품무역수지, 자동차 제외 소매업 재고, 도매재고, S&P/CS 주택가격지수, CB 소비자신뢰지수, 리치몬드 연은 제조업 지수, 텍사스 서비스 섹터 전망.

- 29일(수): MBA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잠정주택판매, 오일 재고량.

- 30일(목): 4분기 GDP, 신규 실업수당 청구, 4분기 PCE 가격, 4분기 실질 소비자 지출. 수잔 콜린스 보스톤 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 연은 총재, 재닛 옐런 재무장관 발언.

- 31일(금):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개인소득, 개인지출, 실질 개인 소비, 시카고PMI,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발언.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발언.

🔑 투자의 딥 인사이트로 빠져보자!

[투자노트PM] 매크로 투자 인사이트

1월: 경제학자는 '침체'를 시장은 '회복'을 봤다
2월: 모든 호재는 모든 악재로 돌아섰다
3월: 예상못한 은행 유동성 위기...위기가 기회로?

👉 리포트 보기

🔑 더밀크의 비즈니스&투자 인사이트 핸드북

[실적분석] 마이크론 2023 회계연도 2분기

부진한 실적에도 반도체 산업의 개선 가능성을 본 마이크론
실적평가: 지금은 최악이지만 긍정적인 신호 잡히고 있다
가이던스 및 전망: AI의 기하급수적인 성장 시작된다
월가 투자의견: 터널의 끝이 보이고 있다

👉 리포트 보기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