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혼다 '한일 배터리 동맹'...미국 시장 잡는다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2.08.29 22:49 PDT
LG엔솔-혼다 '한일 배터리 동맹'...미국 시장 잡는다
LG에너지솔루션-혼다의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체결식에서 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 부회장(왼쪽)과 미베 토시히로 혼다 CEO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 LG에너지솔루션)

LG엔솔, 혼다와 44억달러 투자에 미국에 합작 공장 건설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지역에 7개 거점 구축... 지배력 강화
혼다, 한국 배터리 기업 파트너 이례적... IRA 법 대응 차원
"완성차 회사+배터리 제조사 합작 파트너십 더 늘어날 것"

한국 배터리 기업과 일본 완성차 업체가 '배터리 동맹'을 맺고 미국 시장 선점에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 완성차 업체 혼다와 44억달러(5조원)를 투자해 미국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는 총 44억달러를 투자해 미국내 40GWh(기가와트시) 규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합작법인의 지분은 LG엔솔이 51%, 혼다가 49%를 보유한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가 추정한 지난 2021년 전기차의 평균 배터리 용량은 55KWh(킬로와트시)다. 연간 44GWh 규모의 배터리는 70만 대 이상의 차량에 들어가는 규모다.

양사는 내년 상반기 착공을 시작해 오는 2025년 말 본격적으로 파우치형 배터리셀과 모듈 양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공장 부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혼다의 완성차 공장이 들어선 오하이오주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혼다는 전기차 시장에서 미국과 유럽 경쟁업체와 비교해 '지각생'으로 꼽힌다. 현재까지 미국 소비자를 위한 양산형 EV 모델이 없다. 현대기아차와 폭스바겐이 전기차 라인을 출시한 것과 대조되는 행보다.

이에 혼다는 지난해 10년간 5조엔(360억달러) 투자하는 전동화 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2040년까지 모든 차종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앞서 2030년까지 세계적으로 30대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연간 20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혼다가 전동화 계획을 발표한 이후 가장 두드러진 투자 중 하나라고 WSJ는 분석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