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예 2년 만의 트윗/ 아마존 vs 월마트/ AI 그림에 열광 중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2.10.10 12:52 PDT
칸예 2년 만의 트윗/ 아마존 vs 월마트/ AI 그림에 열광 중
아마존 자율주행 배달 스카우트 (출처 : 아마존)

머스크 나비 효과? 웨스트, 2년만에 트윗... 미 중간선거에 미칠 영향은?
아마존, 자율주행 테스트 중단 vs 월마트 로봇 기업 '알러트 이노' 인수
실리콘밸리는 왜 'AI 그림'에 열광할까? ... '제너러티브 AI' 기술 주목

래퍼 칸예 웨스트가 2년 만에 처음으로 트위터에 글을 올려 주목을 받았는데요.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웨스트는 지난 7일 트위터에 2024라고 쓰인 모자 사진을 게재했습니다. 래퍼이자 사업가인 웨스트는 미국 대통령 선거 직후인 지난 2020년 11월 트위터에 마지막 게시물을 올렸는데요. 개인정보 노출과 관련해 계정 제한 조치를 받았고, 또 정치적인 견해 때문에 다른 트위터 사용자들의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2년 만의 트윗이 관심을 끌었는데요. 또 다른 게시물도 주목을 끌었습니다. 9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웨스트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와 함께 찍은 사진을 게재한 뒤 "마크, 어떻게 나를 인스타그램에서 쫓아낼 수 있지"라고 게재했습니다. 앞서 웨스트는 반 유대 발언 논란으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정지당했는데요. 트위터에 이 조치를 비난하는 발언을 게재한 겁니다. 트위터 인수 재개를 선언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그는 트위터에서 웨스트를 향해 "트위터에 돌아온 것을 환영한다. 내 친구"라며 복귀를 환영했습니다.

👉 머스크의 트위터가 미 중간 선거에 미칠 영향은?

웨스트의 트윗이 화제가 된 이유는 바로 머스크 CEO의 트위터 인수와 관련이 있기 때문인데요. 머스크 CEO는 지난주 트위터 인수와 관련 법정 소송을 앞두고 인수 재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법원은 이달 28일까지 인수 작업을 완료하라고 명령했는데요. 인수 자금 조달 등 난항이 예상되지만, 시장에서는 "머스크가 원안 그대로 트위터를 인수하는 것 이외에는 다른 옵션이 없다"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트위터'의 운영 방향에 대한 예상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웨스트가 2년 만에 트윗을 게재하면서 뉴스가 된 겁니다.

특히 미국의 중간선거를 앞두고 정치권 일부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정치전문지 더힐은 지난 8일(현지시간) 머스크에게 인수되는 트위터가 다음 달로 다가온 미국의 중간선거에서 혐오와 가짜 정보가 판을 치기 될 것이라는 우려가 진보진영으로부터 나오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와 관련해 일관적으로 '표현의 자유를 지키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습니다. 이 때문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복귀를 비롯해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진보 성향의 언론 감시단체 미디어 매터스의 안젤로 카루손 대표는 더힐과의 인터뷰에서 "폭스가 뉴스 미디어와 우리 사회에 심각한 왜곡 영향을 미친 것처럼 머스크 산하의 트위터는 역시 다른 플랫폼에도 허위 정보나 극단주의 관련 메시지를 게재하거나 이와 상호작용하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