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소셜혁명] 트위터, 구독 서비스 나온다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1.02.08 21:17 PDT
[제2소셜혁명] 트위터, 구독 서비스 나온다
(출처 : 셔터스톡)

트위터가 유료 구독 서비스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 고유 콘텐츠와 트위터 모니터링 프로그램 ‘트윗덱(TweetDeck)’을 월 구독 형태로 제공할 것이란 관측이다.

8일(현지 시각)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는 광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내부적으로 유료 구독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지난 3분기 실적 발표 자료에 따르면 트위터의 일평균사용자수(DAU)는 187만명 수준이다. 글로벌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에게 타깃 광고 게시물을 노출하는 방식으로 매출을 올려왔다. 지난 3분기 기준 트위터 매출의 85%가 광고 매출이다.

트위터의 유료 구독 서비스는 일정 부분 예견돼 왔다. 지난해 트위터가 직원 채용 공고를 내면서 구독 서비스 개발을 위한 내부 팀 코드명인 ‘그리폰(Gryphon)’이 노출되기도 했다.

특히 광고 매출 성장 둔화가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트위터의 광고 매출 성장률은 페이스북, 스냅(Snap) 같은 경쟁 소셜 미디어(SNS)에 비해 저조했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트위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0.8%에 불과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현재 트위터 내부에서 진행 중인 구독 모델 론칭 프로젝트의 코드명은 ‘로그원(Rogue One)’이다. 다른 SNS에 존재하지 않는 트위터 고유 콘텐츠(unique content)를 유료화하거나 전송 취소 기능, 프로필 사용자 지정 옵션 등 고급 기능에 요금을 부과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011년 인수한 트윗덱을 유료화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트윗덱은 별도 앱과 웹에서 사용 가능한 트위터 모니터링 프로그램이다. 여러 개의 트위터 계정을 한 번에 볼 수 있고, 분할된 화면 한쪽에서 피드(게시물)를 보면서 메시지, 알람 등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브루스 팔크(Bruce Falck) 트위터 매출 제품 책임자(Head of revenue products)는 성명을 통해 “지속가능한 매출을 확대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며 “지속가능한 매출에 구독 서비스도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구독 모델의 잠재력을 기대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 탐색 단계에 있다. 올해는 구독 관련 의미 있는 매출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