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고 지치고 아프다... 정신과 마음을 치유하는 3가지 방법

reporter-profile
박윤미 2022.11.05 23:41 PDT
힘들고 지치고 아프다... 정신과 마음을 치유하는 3가지 방법
(출처 : Shutterstock)

[마스터스 오브 스케일 서밋] 셰팔리 차바리 임상심리학자 및 베스트셀러 작가
고성과 경영진 72% 정신 건강 문제 보고
‘지금’은 충분하지 않은 ‘더 많은 것의 심리학'
내면 웰빙을 위한 3가지 솔루션 제시

높은 성과를 내고 늘 압박 속에서 살아가는 고위 경영진은 항상 정신적, 육체적 건강 위기 위험에 처해 있다. 왜 성공은 기쁨으로 연결되지 않는 것일까? 

UC 버클리 연구에 따르면, 고성과 경영진의 72%가 건강 문제를 보고했다. 돈을 많이 벌고 인정받는, 성공적인 인물이 되면 행복에 다다를 수 있을 것 같은데, 사실 그렇지 못하다는 결과다.

정신 건강 쇠퇴 수치는 충격적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오늘날 산업화된 부유 국가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은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 대비 더 많이 불안 장애를 겪고 있다. 성공과 기쁨은 역관계로 움직인다. 

지난 19일, ‘깨어있는 부모(The Conscious Parent),’ ‘A Radical Awakening’ 등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셰팔리 차바리(Shefali Tsabary) 임상심리학자는 마스터스 오브 스케일 서밋에 출연해 리더가 가장 많이 겪는 스트레스 요인을 탐색하고 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근본적인 솔루션을 제공했다. 

차바리 박사는 고 성취자와 슈퍼스타의 특징은 ‘만족할 줄 모르는 마인드셋’이라고 설명했다. 그들은 더 많이 해도 조금 더, 또 조금 더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순간은 영원히 부족하고, ‘지금’은 충분하지 않다고 느낀다. 일의 간격을 채울 수 있는 다음 거래, 다음 프로젝트를 찾고 결혼을 한번, 두 번, 세 번 하지만 결국 유토피아적인 목표인 ‘행복’을 도달하지 못한다. 차바리 박사는 이것을 ‘더 많은 것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More)’이라고 부른다. 

물론 ‘더 많은 것의 심리학’은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연료가 된다. 하지만 '더 많은 것의 심리학'의 목적인 승리, 성공, 성취, 돈을 잘 다루지 못하면 우리를 황폐, 기능 장애, 조절 장애로 이끈다. 

차바리 박사는 “성공 뒤에는 ‘당신은 아무것도 아니다, 당신은 아무것도 아니다’라는 조용한 첨자가 적혀있다”라며 “자신의 마음을 챙기지 않고 조심하지 않으면 당신이 감당하기에 너무 무거운 감정적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어떤 음식으로도 결코 꺼지지 않는 굶주림으로 우리 영혼은 타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