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배달앱 실적굿 ②기업들 프리랜서 선호 ③기술 투자 계속?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2.12.29 14:37 PDT
①배달앱 실적굿 ②기업들 프리랜서 선호 ③기술 투자 계속?
(출처 : GettyImages)

음식배달앱의 진화
프리랜서 선호 현상. 고용조건 변화 or 악화?
IBM “기술 투자 계속된다”

미국 음식배달앱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증가세는 역대급으로 둔화하면서 배달 앱들의 생존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이핏데이터(YipitData)에 따르면 지난 10월~11월 사이 2개월간 주요 음식 배달앱 도어대시(DoorDash), 우버이츠(Uber Eats), 그럽허브(Grubhub)에서 발생한 주문 건수는 작년보다 평균 5%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만은 아닙니다. 이 수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발 이후 가장 낮은 2개월 증가율이기 때문입니다. 지출 금액도 같은 기간 작년보다 평균 9% 증가했지만, 역시 2년 만에 최저치죠.

그나마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는 우버와 도어대시는 사정이 낫습니다. 미국 3위 배달앱인 그럽허브(Grubhub)는 주문 건수와 지출이 줄고 있습니다. 이에 그럽허브 소유주 테이크어웨이닷컴(Just Eat Takeaway.com)은 지난 4월부터 회사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타개책은 구독모델∙비용 깎기

배달 앱은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생존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도어대시와 우버이츠의 주요 타개책은 음식값과 배달비를 할인해주는 자체 멤버십입니다. 우버는 사람들이 연간 멤버십을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물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구독은 일반 사용자보다 더 많이 지출하고 더 자주 주문하기 때문에 서비스제공자 입장에서 안정적인 수익원입니다. 비용상승에 민감한 소비자 입장에서도 구독은 고려해 볼 만한 옵션이죠.

우버이츠는 12월 현재까지 미국 내 주문의 40%가 멤버십 가입자로부터 발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의 27%에서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은 각종 비용 절감에 나섰습니다. 도어대시는 지난 11월 약 약 1250명 직원을 해고했습니다. 우버는 올해 초 마케팅 비용 지출을 줄이고 채용을 중단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대부분 애널리스트들은 도어대시와 우버이츠의 성장세를 예측합니다. 다만 로버트 몰린스(Robert Mollins) 골든하스켓리서치어드바이저(Gordon Haskett Research Advisors) 애널리스트는 “지금까지 도어대시 웹사이트 트래픽이 감소한 것을 보면 주문량은 다른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줄어들 것"이라면서 “특히 저소득 소비자들과 함께 약간의 거시경제적 압박에 휘둘리고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