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어주는 AI 에이전트...2025 투자 키워드: ‘크립토 AI’?
[뷰스레터 플러스]
🤼 ♂️ 2025년 코인 투자는 ‘AI 에이전트’?
🌡️양자컴퓨터 개발 소식에 비트코인 가격 왜 내려갔을까?
🔋 기술보다 비즈니스 모델을 보라... 오픈AI 소라, 영상GPT 시대 개막
안녕하세요 뷰스레터 구독자 여러분,
스핀오프 레터, [비저너리(Visionary)]의 김세진입니다.
기술 산업 투자자라면 ‘하이프(과대광고)’는 내용에 동의하든 하지 않든, 주목해야 할 흐름입니다. 주로 부정적인 어조가 있지만, 이 시류를 타면 투자를 받거나 주가 부양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생성AI 열풍이 불자 기존 기업들이 앞다퉈 AI를 내건 것처럼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인공지능(AI)과 크립토(암호화폐)의 결합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데이비드 삭스 전 페이팔 COO를 인공지능(AI) 및 크립토 차르'로 임명한 게 주목할 만한 장면이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에는 역시 암호화폐에 우호적인 폴 앳킨스 전 SEC 위원을 지명했습니다. 이후 수 시간 만에 비트코인은 10만달러를 넘어섰죠.
기술 산업에 대한 미국 차기 행정부의 지원에 이제는 산업 간 결합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생성AI와 크립토 산업의 결합이 대표적이죠. 오늘 비저너리에서는 각각 다른 신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투자상품을 살펴봅니다.
🔋2025년 코인 투자는 ‘AI 에이전트’?
AI 에이전트가 크립토를 만나 ‘분산형 자율 챗봇(Decentralized autonomous chatbots, DAC)’으로 활용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반응이 일자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를 중심으로 빠르게 크립토 투자하는 AI 에이전트와 이를 쉽게 구축하고 지원하는 상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AI 에이전트는 대형언어모델(LLM)을 활용해 데이터를 학습하고 적응하며 독립적 결정을 내리는 봇으로, 기존 자동화 도구인 일반 봇이 진화한 형태입니다.
🔋기존 봇이 고정된 규칙에 따라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한다면, AI에이전트는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해 스스로 행동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죠. 일례로 금융권의 봇은 미리 프로그래밍이 된 거래를 실행하지만, AI에이전트는 시장 동향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거래 전략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실행합니다.
🔌기술 적용이 빠른 크립토 분야에서 이 AI 에이전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크립토 AI에이전트는 찍는 밈코인마다 가격 상승을 불러오며 ‘족집게’ 투자 조언자이자 엑셀러레이터 역할을 하는가 하면 스스로 백만장자가 되기도 합니다.
🌡️ 양자컴퓨터 개발 소식에 비트코인 가격 왜 내려갔을까?
🔥 이번에는 양자컴퓨터와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지난 9일(현지시각) 구글의 양자컴퓨터 개발 진전 소식이 전해지며 화제가 됐죠.
🔋 그러자 같은 날 중국은 양자컴퓨터를 의학 연구에 활용하는 자국 최초 연구소 ‘허페이 양자컴퓨팅·데이터 의학연구소’ 출범 소식을 전하며 양자컴퓨터를 둘러싼 미중 갈등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 이때 양자컴퓨터는 국내에서 관심이 높은 투자자산인 비트코인(BTC) 가격과 연관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상승을 이끌어온 미국 주식시장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생태계 대표 종목인 블랙록(BlackRock) 자산운용사의 ‘아이쉐어스 비트코인 트러스트 이티에프(IBIT)’는 ‘윌로우’ 발표 후 5% 이상 하락했죠. 비트코인 현물 시세도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월 9일 ‘IBIT’와 동반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 ♂️ 기술보다 비즈니스 모델을 보라... 오픈AI 소라, 영상GPT 시대 개막
🔥올해 인기를 끈 SF 영화 '듄: 파트2'의 제작비는 약 1억9000만달러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록버스터 영화는 배우 캐스팅부터 CG까지 수많은 비용이 소요돼 소위 '대작' 감독이 아니면 시도하기 어려운 일로 간주했죠.
🔋그러나 최근 생성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근 미래에는 이런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옵니다. 이와 함께 일자리를 둘러싼 기존 제작자와의 충돌 우려가 나오고 있죠.
🔌 오픈AI의 인공지능 동영상 생성 서비스 ‘소라(Sora)’가 그 시작입니다. 9일(현지시각) 오픈AI는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소라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월 베타버전 출시 당시 텍스트 입력만으로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 세간의 이목을 끈 바 있습니다. 이번 정식 출시판에서는 이미지를 프롬프트로 끌어다 놓을 수 있는 기능, 사용자가 비디오의 특정 순간에 새로운 프롬프트를 추가할 수 있는 타임라인 편집기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죠.
2024년 큰 사건은 생성AI 산업의 부흥과 ‘크립토 이즈 백’이었습니다. 2025년은 화려하게 등장, 혹은 재등장한 기술 산업의 두 축이 어떻게 결합하고 성숙할지, 혹은 뒤처질지 보는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움직임에 따라 돈이 흐르겠죠.
암호화폐와 생성AI 업계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을 증명해야 하는 과제죠. ‘크립토 AI’는 이런 고민에서 나왔습니다.
이와 함께 문화적 충격도 있습니다. 2025년은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입력 모드를 결합한 멀티모달 AI 시대의 서막이 열리며 '창의성'이 새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오픈AI의 소라는 단순히 기술적 진보를 넘어, AI가 인간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어떻게 증폭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남을 가능성이 큽니다.
*비저너리는 새해를 앞두고 약 3주간 재정비 시간을 가집니다. 2025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곧 다시 만나 뵙겠습니다. 뷰스레터 비저너리는 휴재하지만 ‘비저너리한’ 콘텐츠는 더밀크닷컴에 계속 올라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AI인사이트, CEO포커스, 투자노트 등 다른 더밀크 플래그십 뷰스레터도 즐겨주세요!
뉴욕에서
김세진 드림
더밀크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실리콘밸리에서 나오는 혁신 비즈니스 트렌드와 자본의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앞서갈 수 있습니다. 주 4회 뷰스레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유료 회원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더밀크 콘텐츠를 제한없이 보고 더밀크의 스페셜 리포트를 받아보고 이벤트에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더밀크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