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사태에 GPT스토어 출시 지연 [라이브 업데이트]

reporter-profile
reporter-profile
박원익 · Sejin Kim 2023.12.04 11:57 PDT
오픈AI 사태에 GPT스토어 출시 지연 [라이브 업데이트]
(출처 : OpenAI)

[샘 알트만 해임과 복귀 그리고 계속되는 이야기]
샘 알트만·그렉 브록만 오픈AI 복귀... 미라 무라티 CTO직 회복
새로운 3인 이사회 체제 출범... 추후 최대 9명으로 확장 예정
MS, 오픈AI 이사회 참관인으로 합류... 해임 사유 조사 진행
미, 아람코 압박... 샘 알트만 투자 AI 칩 스타트업 지분 매각 요구

샘 알트만 오픈AI CEO의 해임과 복귀에 따른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각) 이후 급속도로 재편된 오픈AI와 이를 둘러싼 드라마가 이어지는 분위기다.

비영리법인으로 출발한 오픈AI는 사내이사 3명(공동창업자 3인, 샘 알트만, 그렉 브록만, 일리야 수츠케버), 사외이사 3명으로 구성된 이사회가 영리 기업을 지배하는 독특한 구조를 취하고 있었다. 위험한 기술을 너무 빨리 확대한다는 우려로 이사 4인이 샘 알트만, 그렉 브록만 공동창업자를 해임했지만, 회사 직원, 투자자 및 파트너사와 충분한 상의 없이 단행된 의사결정 방식이 문제가 됐다.

마이크로소프트에 합류하기로 잠정 합의했던 샘 알트만은 오픈AI 직원 90% 이상이 참여한 복귀 요구 연판장, 투자자들의 설득과 중재에 힘입어 결국 5일만에 오픈AI의 CEO로 돌아왔다.

그러나 새롭게 구성된 이사회의 역할과 권한, 이사회 멤버 확장 및 방향성 등은 여전히 논의가 진행 중인 사안이다. 지배구조 개편, 샘 알트만 CEO 해임 사유 조사, 안전 및 속도 진영 사이의 논쟁도 계속될 전망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