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의 '혁신의 봄'이 온다! 낙관론 커지는 바이오테크 업계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4.01.09 17:38 PDT
생명공학의 '혁신의 봄'이 온다! 낙관론 커지는 바이오테크 업계
(출처 : DALL-E 3 / 크리스 정 )

[투자노트PM] 비즈니스 및 투자 인사이트
포스트 팬데믹 이후의 침체에서 벗어나는 생명공학
혁신으로 스스로 돌파구를 찾다...거시환경도 긍정적
거대 인수합병과 혁신...생명공학의 봄 오나?

포스트 팬데믹 이후 침체를 겪었던 생명공학 시장의 회복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정부가 이를 반기고 시장으로 자금이 유입되는 선순환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미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2023년 규제당국은 전년 대비 50%나 많은 신약을 승인했다. 2022년 37개에서 2023년 55개로 역사적 평균 수준으로 되돌아온 셈.

그럼에도 S&P 바이오테크 지수는 여전히 고점에서 50%나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연준의 가파른 금리인상으로 성장주 위주의 시장이 금세기 최악의 침체를 겪었기 때문이다.

S&P500이 사상 최고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바이오테크는 여전히 크게 저평가되어 있다. 딜로직(Dealogic)에 따르면 팬데믹 직후 IPO 열풍으로 무려 250건이 넘던 의료회사의 상장은 2023년 단 24건의 거래에 그쳤다.

앤디 야커 야누스 헨더슨의 헬스케어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팬데믹 이후 많은 기업들이 말도 안되는 가치평가를 받았고 이제 상황은 정확히 그 반대가 됐다."며 폐허가 된 시장에서 좋은 기업을 찾기 위해 "잔해를 샅샅히 뒤지고 있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