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기술과 자본의 세대교체 : 혁신의 토네이도가 온다

reporter-profile
손재권 2022.01.01 12:47 PDT
2022년 기술과 자본의 세대교체 : 혁신의 토네이도가 온다
(출처 : Gettyimages)

2022년 더밀크 연중 기획 : 혁신의 토네이도가 온다
인터넷, 암호화폐, 모빌리티, 헬스케어, 푸드테크, 스페이스 등 각 영역에 부는 혁신의 광풍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분석, 전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독자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지난해 이맘 때는 백신 보급이 되면 연말쯤 코로나19에서 어느 정도 정상을 찾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연말 발생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불확실성’으로 2021년을 마무리했습니다. 2022년은 예측이 힘들고 준비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맞이하게 됐습니다.

저는 지난달 크리스마스 연휴를 맞아 미 서부의 ‘타호(Lake Tahoe)’에 다녀왔습니다. 타호는 시애라네바다 산맥에 위치한 호수인데 50년만의 기록적 폭설과 눈폭풍이 와서 도로가 폐쇄 돼 며칠간 빠져나오지 못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부 지역은 따뜻했고 봄날과 같은 크리스마스를 맞이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달 초에는 시속 130km로 400km의 거리를 이동한 역대급 토네이도가 미 중부 6개 주를 강타, 100여명이 사망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예상’한다는 게 얼마나 어리석은지 깨닳았습니다.

2022년은 여전히 팬데믹 상황에 놓여 있을 것이고 기후변화는 삶의 불확실성을 키울 것입니다. 공급망 붕괴와 반도체 쇼티지, 인플레이션 등 거시경제 및 산업 환경도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 연준은 올해 세차례의 금리 인상을 예고했습니다.

기술과 자본의 세대교체

하지만 이 같은 불확실성이 지배할 2022년에도 ‘확실’한 것이 있습니다. 기술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기술과 자본의 세대가 교체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전환은 10년 앞당겨졌고 인공지능(AI) 발전이 가속화됐으며 모빌리티, 메타버스, 푸드테크, 스페이스 테크, 기후테크 등의 혁신 기술이 일상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각 영역에서 ‘혁신’이 예고 없이 불어닥치는 폭설이나 토네이도처럼 빠르게 휩쓸고 있는 것입니다.

이 같은 시대엔 기회의 창이 대단히 좁고 빨리 닫힐 것입니다. 의사결정과 실행속도가 빠른 회사는 효율성을 따지며 완벽한 준비를 하는 조직(회사)를 이길 것입니다.

더밀크는 지난 2022년 1월 1일 ‘2021년 ESG 대항해 시대를 준비하며’ 라는 신년 메시지를 담은 첫 뷰스레터와 더밀크닷컴 기사를 통해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를 뜻하는 ESG가 2021년 한해의 키워드가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실제로 ESG는 글로벌 경제, 경영 뿐 아니라 정치 사회 각 영역에서 중요한 화두가 됐습니다.

더밀크는 2022년, 기술과 자본의 세대교체에 따른 각 영역에 ‘혁신의 토네이도’가 불어닥칠 것으로 보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에 대해 연중 기획, 보도합니다.

더밀크는 2022년에도 대한민국과 한국인, 한국의 각 산업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재권 드림

(출처 : Shutterstock)

2022년 혁신의 토네이도 시리즈1 : 산업 재편

미래 SF 영화에서만 보던 일들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제 거의 모든 산업에 ‘테크화' 물결이 일어나고 있죠.

혁신의 토네이토 시리즈 첫번째 파트에서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산업의 흐름을 추척했습니다. 웹3와 메타버스, 빅크립토 시대를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가 바꾼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짚어봤습니다. 모빌리티 산업의 큰 흐름인 자동차의 전기화 자율주행화를 높치지 마세요. 백만장자들의 꿈의 산업인 스페이스 테크, 로스앤젤리스에 불고 있는 엔터테크와 NFT의 급부상을 조명했습니다. 새로운 산업과 기술 발전의 뒷면을 파고 드는 사이버 위협도 꼭 살펴보세요.

혁신의 토네이도 시리즈2 (예고) : 부의 재편

혁신의 토네이도 시리즈 두번째 파트에서는 2022년 부가 어떻게 재편될 지 예측해 봅니다. 눈여겨 봐야할 투자 분야와 성공하는 투자 전략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아래 기사들은 더밀크 홈페이지에서 1월 첫째주부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부가 어떻게 될 것인지?

  • 2022년 눈여겨 봐야할 투자 분야는?

  • 토네이도를 지킬 전략, 이길 전략

  • 성공하는 투자 철학은?

  • ESG: 탈탄소 이니셔티브, MZ를 잡다

  • 헬스케어 : 헬스케어 산업혁명과 합성생물학의 부상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