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Z세대는 회사를 그만두려 할까?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1.09.01 07:20 PDT
왜 Z세대는 회사를 그만두려 할까?
(출처 : Shutterstock)

Z세대 근로자 절반 이상 “내년에 새 직장 구할 것”
반복적인 업무, 틀에 박힌 출퇴근보다 유연 근무 선호
어도비 “인재 유치 위해 디지털 기술 도입해야”

Z세대는 회사를 떠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디지털에 능숙한 이들은 자신의 근무 스타일, 가치관에 맞는 회사를 찾기 위해 언제든 회사를 그만둘 준비가 돼 있다.

8월 26일(현지시각) 어도비가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Z세대 근로자의 절반 이상이 내년에 새로운 직장을 구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어도비는 미국, 영국, 독일, 호주, 뉴질랜드, 일본의 근로자 3400명을 대상으로 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어도비는 만 18세에서 만 24세 사이의 성인을 Z세대, 만 25세~만 39세 사이의 성인을 밀레니얼 세대로 정의했다.

Z세대는 직업 만족도가 전 세대 중 가장 낮은 세대이기도 했다. 워라밸 (Work-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에 만족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6%에 그쳤고,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도 59%에 불과했다.

토드 거버 (Todd Gerber) 어도비(Adobe, 티커: ADBE) 도큐먼트 클라우드 마케팅 부사장은 "Z세대 근로자들은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에 만족하고 있지 않다"며 "중요하지 않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잡기 어려우며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이 결여된 환경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리하자면 Z세대가 회사를 그만 두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